베가 시크릿 노트 VS 갤럭시노트3 비교 및 구매 포인트는?

2013. 11. 10. 11:00




베가 시크릿 노트 VS 갤럭시노트3 성능 및 구매후기 비교

오늘은 노트계열 정말 닮은 꼴인 시크릿노트와 갤럭시노트3에 대해 포스팅 해드리겠습니다. 우선 둘 중에 어떤 폰이 좋다, 나쁘다라는 부분 보다는 다른점 위주의 포스팅을 진행 드릴 테니까 노트계열의 폰을 구매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음 좋겠습니다. 노트라는 이름을 가진 패블릿 폰 계열에서 현재 노트3와 시크릿노트가에 대한 의견이 분분 합니다. 뷰계열도 있지만 비율이 너무틀리고 사용층이 조금은 다르게 봐야해서 우선 두 대의 폰으로 비교를 해드리겠습니다. 과연 두개의 폰을 놓고 비교했을 때의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고 사용자가 관점에서 구매포인트는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럼 팬택의 사활을 건 시크릿노트와 패블릿 계열의 퍼스트 무버의 경험을 가진 갤럭시노트3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유사한 스펙사양 하지만 전혀 다른 컨셉   

보통 이 두대의 패블릿 폰을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은 스펙이 너무 유사해서 과연 어떤 폰이 좋은가에 대한 의문점을 놓고 저울질 하게 됩니다. 실 사용을 하지 않고 디자인과 가격, 그리고 세부 사양을 본다면 구매리스트를 놓고 구매 후기를 찾아 돌아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저 또한 어떠한 폰이 뛰어나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스펙을 놓고 비교하기 이전에 한가지 생각해볼 만한 부분은 팬택이라는 업체의 현 시점과 세계시장에서의 삼성의 입지정도 입니다. 삼성의 갤럭시노트는 플래그십 모델로 벌써 3번째 업그레이된 모델이라 안정성과 성능면에서는 자타가 공인한 제품이며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제품입니다. 그러나 팬택이라는 업체는 베가시크릿이라는 모델에 갖고 있는 역량을 모두 퍼부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기업의 사활이 걸린 입장에서의 내놓은 야심작입니다. 두 제품은 기존의 라인업을 확대하기 위한 제품이라기 보다는 각 제조사에게는 충분한 의미를 갖는 제품이라 완성도는 모두 뛰어난 제품임을 밝히고 비교해 드릴께요.






두 제품의 컨셉은 시크릿과 친절함으로 비교가 되어 집니다. 내부를 살펴보시면 비슷한 스펙이지만 두 제품은 다른 컨셉을 갖고 있습니다. 우선 나만의 Note VEGA 시크릿 노트는 비밀이라는 컨셉으로 사생활 보호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시크릿 노트, 지문 인식을 통한 시크릿 박스 등 노트의 편리함 보다는 자신만의 공간을 만들어준다는 컨셉이 강합니다. 




그럼 갤럭시노트3가 강조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노트3리에서는 친절한이라는 형용사가 많이 보입니다. 제품 컨셉자체가 사용자를 배려했다는 부분에 포커스가 맞춰 있습니다. 제품 홍보에 있어 갤럭시기어는 노트3의 친절함이라는 부분을 도와주는 아주 좋은 오브제 역할 까지 하고 있습니다. S펜의 에어커맨드, 갤럭시기어 연동 등에 포커스가 맞춰 있는 제품은 가장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임을 강조합니다.



두 제품 모두 현재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 중에서는 최고의 스펙을 자랑하지만

두 제품의 컨셉은 조금 틀립니다. 그럼 두 제품이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과 하드웨어 스펙에 대해 조금더 알아볼까요?







하드웨어 스펙 및 외형과 디자인 무엇이 다른 것일까요?

우선 두 제품의 컨셉을 가장 잘 확인할 수 있는 이미지 두개를 비교 해 보았습니다. 사이즈와 락화면, 노트가 디스플레이 크기도 조금 작아서 시크릿노트보다 조금 더 작습니다. 잠금화면에서 보여지는 부분역시 시크릿 노트는 시크릿이라는 부분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노트3를 수채화락을 통한 Spen의 활용부분을 우회적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아래 외관 사이즈와 디자인을 먼저 비교 해보세요^^ 


우선 사이즈 외에 두제품의 특징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외형에서의 디스플레이 비율을 보면 스크릿이 모서리 라운드 값이 조금 더 크게 잡혀 있습니다. 노트가 다이어리느낌이 강하다면 시크릿은 조금더 미니멀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면이야 대부부니 디스플레이가 차지 하고 있어서 차이를 못내고 있었는데 이번에 베가는 홈버튼에 Rainbow라이팅이라는 이름으로 LED조명을 이용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뒷면을 보시면 그 특징이 명확해 집니다. 후면 카메라의 위치가 좌측상단과 중앙으로 다르게 포지셔님 되어 있으며 시크릿 노트는 후면의 시크릿 버튼이 탑재 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노트의 친절함을 강조한 다이어리 형상의 모티브를 취하고 있는 모습과, 후면의 지문인식 장치를 통한 시크릿 모드설정 부분이 두 제품의 특징을 가장 나타내고 있는 거 같습니다.  베가 시크릿 노트의 후면키의 스와이프 기능을 통해서 시크릿 모드로 접근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블랙/화이트 제품이 출시되어있습니다. 오프라인 가시기전에 두 제품의 먼저 한번 보시고 가세요^^


01234567




중요 스펙부분에 대해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베가시크릿 노트 VS 갤럭시노트3 스펙비교

 구  분

 베가 시크릿 노트

갤럭시노트3

제품 크기

 159.4×81.5×8.85(mm), 190g

 151.2×79.2×8.3(mm), 172g

 디스플레이

 5.85인치 Natural IPS Pro

 5.7인치 Super AMOLED

내/외장 메모리

내장 메모32GB/ 최대2TB지원

내장 메모32GB/ 최대 64GB지원

해상도

 Full HD (1920×1080)

 Full HD (1920×1080)

AP

퀄컴社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

퀄컴社  스냅드래곤 800 2.3GHz 쿼드

RAM

DDR3 3GB

 DDR3 3GB

 전/후면 카메라

210만/1300만

 200만/1300만

배터리

 3,200mAh 착탈식

  3,200mAh 착탈식

출고가

999,000원

1,067,000원


외형과 중요 스펙을 놓고 본다면 두 기종의 차이는 크게 나고 있지 않습니다. 가장 큰차이를 보이고 있는 부분은 디스플레이 부분과 외형크기입니다. 노트3가 베가 시크릿 노트보다 작고 얇습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에 관점에 따라 큰게 좋다, 작은게 좋다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지만 크기가 커진 부분 보다는 두께가 0.55mm늘어난 부분에 대해 차이를 느끼는 유저들이 있습니다. 시크릿노트가 조금 더 얇게 나왔으면 좋았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사용자가 가장 비중을 두고 비교 해 보셔야할 부분입니다. 우선 Full HD(1920×1080)을 두 제품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노트3은 슈퍼 아몰레드, 시크릿 노트는 IPS Pro입니다. 기술자체가 OLED기술과 LCD기술이 나눠지는 부분이라 느낌차이가 아주 큽니다. 이 부분은 직접 확인 해 보셔야지만 우선 명도비가 높은 아몰레드 계열은 잔상 없는 영화, 화려한 색상과 시야각이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번인(디스플레이상에서 타버리는 현상)에 대한 핸디캡을 갖고 있습니다. IPS계열은 자역색에 가까운 디스플레이 특성을 갖고 있으며 통상 E북및 전자서적등 자연스러운 디스플레이 화면을 선호하시는 분이 선택을 많이 하십니다. 선명한부분과 가독성 면에서는 IPS에 손을 들어 줄 수 밖에 없습니다.





각 제품의 기능 특징 알아보기

우선 기능상 비슷한 부분은 제외하고 각 제품별로 특화되어 홍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알아볼까요? 구매 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은 부분만 소개해드릴께요.




시크릿기능과 보안 기능?

우선 보안이라는 부분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시크릿 노트의 시크릿박스, 시크릿 전화부는 유저를 위한 보안장치 입니다. 사용자가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노트에는 없는 지문인식을 통해서 자신의 정보 및  사진과 영상, 그리고 시크릿 수첩으로 타인의 접근을 금지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실용적인 보안 기능입니다.





하지만 노트3의 Knox는 이러한 개념이 아닙니다. 스마트폰을 보안기간 및 모바일 기기로 인한 자료유출방지 목적입니다. 시크릿이 유저를 위한 다면 Knox는 기업을 위한 장치입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보면 Knox라는 부분은 그리 유용하지 않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녹스는 휴대폰 안에 두개의 계정이 존재해서 사용자홈/녹스홈으로 분류가 되어서 녹스모드에서는 전혀 다른 독립적인 운영체제로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때에는 데이타를 보낼수도 없고 스크린샷도 불가능하면 어플또한 삼성앱에서 녹스지원 어플을 따로 받아야지만 사용가능합니다.

시크릿노트가 사용의 편의성을 위한 장치라면 녹스는 스마트폰의 보안기능을 부트로더에심어 놔서 베가와는 틀리게 상당히 높은 암호화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활용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베가 시크릿쪽이 높습니다.









패블릿폰의 꽃인 펜기능 알아보기

두제품 모두 S펜과 V펜으로 펜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두 기능 모두 노트계열에서는 꼭 필요하 기능중에 하나 입니다. 두제품의 특징을 보면 노트3에서는 필압이 지원됩니다. 누르는 강도에 따라 굵기를 조정할 수 있는 디지타이저펜이지만 V펜은 정전식 펜으로 필기 기능에 집중하였습니다. 


베가 스크릿 노트의 V펜?

기본적으로 노트의 기능과 유사하지만 필기위주의 정전식펜의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오히려 시크릿 모드를 통해 비밀노트 개념의 펜정도의 수준입니다. 그리고 펜을 이용한 거치대 까지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요 기능으로는 V노트, 텍스트 액션 앱, 22종 브러쉬 지원, 텍스트 액션을 통해 전화/메시지/인터넷 검색이 가능합니다.




갤럭시노트3 S펜 기능은?

필압을 인식해서 그림을 그리는 부분까지도 특화 시켰습니다. 우선 에어커맨드 기능을 보면 펜을 빼는 순간 액션메모, 스크랩북, 스크린 라이트, S파인터와 펜위도우 기능을 바로 선택할 수 있는 팝업이 실행됩니다. 베가 보다는 한수 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기능은 아래 첨부 이미지 참조해주세요.



012345


보안 기능에서 유저입장에서 본다면 시크릿 기능이 승인 반면

SPen에서는 아무래도 필압이 인식되는 갤럭시노트3에 한표를 던질 수 밖에 없습니다.

에어커맨드 기능과으 활용면에서도 삼성쪽에 한표를 던질수 밖에 없네요.








베가 시크릿 노트의 강조 기능은?

시크릿 노트는 외관에서 보여지는 퍼포먼스 기능도 나쁘지 않습니다. 홈키에 LED컬러ㄹㅗ 전화/메시지 수진, 부재전화, 펜분리알림들을 색상을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외형적으로 본다면 후면키와 더블어 가장 특징적인 부분입니다.



S뷰커버와 같은 기능을 하는 스마트 플립입니다. 기능상으로 S노트와 유사하지만 동영상, DMB까지 지원하는 기능부분에서는 노트보다는 컨텐츠가 다양합니다. 노트3보다 기능면에서는 보다는 우위에 있습니다.



노트의 이지홈등의 기능외에 자신이 만든 홈을 공유할 수 있는 특화기능이 있습니다. 버즈런처류와 같이 자신의 홈화면을 다른 유저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샘플 10종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 베가 시크릿 노트 구매를 고민하시는 분들께 전하는 글

우선 본 포스팅에서는 갤럭시노트3에 대한 자료는 이전 후기 포스팅으로 대체하고 시크릿노트 중심으로 포스팅 해드렸습니다. 두 제품은 하드웨어 스펙상으로는 비슷하지만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노트3은 제조사가 삼성이고 현재 4.3까지 젤리빈 OS가 올라가 있습니다. 그리고 필압을 인식하는 S펜 활용면에서는 상당히 뛰어나고 향후에도 안정적인 사후 지원과 AS에 대한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기어와의 연동등의 장점을 뽑을 수 있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현재 정말 불리합니다. 노트2를 보아도 쉽게 가격이 움직일 거 같지 않습니다. 그리고 보안기능은 업그레이드 되고 있지만 사생활 보호측에서는 베가 쪽이 소트웨어적으로 상당부분 특화 시켰고 디자인 홈과 후면키의 활용면에서 상당히 차별화가 되어있습니다.


가성비 측면과 사용자의 경험과 편리함, 지문인식을 통한 사생활 보호을 선택하신 다면 

팬택의 시크릿 노트를 추천

(다들 아시겠지만 베가 시크릿 노트는 가격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S펜활용을 많이 하시는 분들과 AS와 향후 지원에 대한 기대가 많으신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갤럭시노트3 쪽이 아닌가 싶습니다. 




갤럭시노트3유저로써 베가 시크릿노트 두대를 놓고 고민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베가 시크릿 노트 VS 갤럭시노트3 비교 및 구매 포인트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azdesign™ IT관련 최근소식 , ,



  1. Blog Icon
    한별

    11시 3분에 들어와 읽어도 추천을 2번째에 누른 1인입니다 ㅋ
    디자인님, 안녕하세요 ^^
    급격히 겨울을 재촉하는 하루입니다.

    다른 오타는 크게 지장은 없으나 시크릿노트 사양에 오타가 있어요 ㅋ

    해가 나와서 햇빛이 있는 곳은 괜찮을거 같은데,
    그늘이 있는 곳에서 오래 있으면 감기걸리기 좋은 기온이네요.
    즐거운 주일(일요일) 되세요~

  2. 큭..항상오탈자확인을 못하고 올려서 죄송해요^^ 스펙부분은 수정했습니다. 클날뻔했습니다. 제가위치른 바꾸는과정에ㅜㅜ 그래도이렇게 확인해주시니ㅎㅎ 감사합니다 한별님 즐거운 일요일되세요^^ 그리고한별님 감사합니다.

  3. Blog Icon
    흑풍

    노트3을 쓰고 있지만...

    전 노트3이 젤 좋은거 같아요~

    포스팅 잘 읽고 갑니다...디자인님~~~~

    즐거운 주말 보네시구요~^^

  4. Blog Icon
    Az님팬

    노트3는 아직나온 폰중에는 젤 좋은거같네요 사야하는데 가격이 움직이질 않네요 오늘 정말 쌀쌀하네요 감기 조심하시고 빼빼로데이라는 참옥한 날이네요 ㅎ

  5. ㅋㅋㅋ 제가 빼빼라도 드리고 싶어요^^ Az님 팬님 한주 힘차게 시작하시고 화이팅입니다.^^

  6. Blog Icon
    제이비

    안녕하세요. 디쟌님.
    저도 시크릿이 낳다고 보는데 실제 폰구매시에는 겔노트로 선택할것 같습니다.
    좋은글 읽고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7. 제이비님~~ 안녕하세요^^ 저도 다시 구입한다 해도 갤럭시 라운드가 아닌 갤럭시노트3입니다.

  8. Blog Icon
    물안빛

    갤노트2쓰다 분실해서 시크릿노트구매해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법이 비슷해서 구매했는데 역시 차이가 좀 있습니다.
    사진편집이 갤노트2와 차이가 있습니다.
    캡처후 사진편집이 좀 자유로운데 일반 사진촬영한 사진편집은 불편합니다.
    편집기능이 서로 다릅니다. 업무상 사진찍어 바로 편집기능을 활용을 자주 했었는데
    불편합니다.
    삼성을 좋아하진 않지만 그래도 갤럭시가 나을듯합니다.

  9. 물안빛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시크릿노트 지인사용하는거 보니까 노트3과 틀리게 유용한 기능이 많아 보이는데 소소한 곳에서 약간 불편한게 있나봅니다. 저는 삼성쪽만 사용해서 저도 불편함을 느낄 수 도 있겠네요^^

  10. Blog Icon
    궁금쟁이

    흠.. 이거 저도 설마 불편함을 느끼게 될까요... 갤2 인데 ㅋㅋㅋㅋ
    아 뭔넘의 디바이스 기기가 이리도 자주 바뀌는지...
    그런데 노트3의 스펙중 외장메모리가 32GB까지 지원인가요?
    시크릿노트는 2TB까지가 맞고요??

  11. 그부분 오타수정했습니다^^ 외장64입니다

  12. Blog Icon
    조시형

    ,,,,,,,,,,,,,,,,,,,,,,,,,,,,,,,,,,,,,,,,,,,,,,,,,,,,,,,,,,,,,,,,,,,,,,,,,,,,,,,,,,,,,,,,,안녕

  13. Blog Icon
    ㅋㅋㅋㅋㅋ

    스팩보니 갤럭시 노트 우세네 베가는 지원하는 어플도 별로 없고 스팩이 우월한거도 아니고 팬도 보나마나겠고 볼꺼없네 그냥 대세를 따르는게 좋아 스팩이 좋아봐야 폰은 지원하는 어플이 없음 빛좋은 개살구 일뿐이야

  14. 하드웨어 스펙은 뭐.. 둘다 비슷하지만 포스팅 내용처럼 가성비쪽에서는 베가쪽이 낫겠죠^^

  15. Blog Icon
    베가

    뭔소리죠
    램도 베시놋이 5기가 더 높은데요
    기능보안도 베시놋이좋고
    갤놋은그냥펜중점ㅈ지원어플진짜많던데뭔소린지..

  16. Blog Icon
    한별

    무언가를 잘못 알고 계신듯 합니다...
    지금 이동통신사에 풀려있는 폰 램 최대용량이 3GB입니다... 5GB의 램을 가진 폰이 안나올리는 없겠지만 아직은 시기상조입니다...

  17. ^^; 무슨말씀이신지...5기가요?

  18. Blog Icon

    안녕하세요 글 잘 보고 갑니다.
    덕분에 둘 중에 어떤 걸 살지 확신이 들었네요 감사합니다!
    아 그리고 글에서 틀리다는 언급을 몇 번 하셨는데, '틀리다'라는 표현보다는 '다르다'는 표현이 더 타당할 것 같네요.

  19.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다시읽어보니 수정해야겠네요.

  20. Blog Icon
    kimhg8171

    잘읽었어요~
    고마워요~^^

  21. 감사합니다^^

  22. Blog Icon

    삼성은 펜부분에서 와콤기능을 채용했다 하지요. 팬택의 v펜이 아무리 좋아도 s펜의 기능을 따라가는건 절대 무리라고 봅니다. 노트군 제품의 백미이다 필수제품은 펜이죠. 시크릿노트가 좀더 우월한 펜을 지원했다면 샀을것 같습니다. 다만 시크릿 노트를 함부로 삼성의 갤노트3보다 낮게 볼수없는것은 그 개성이죠. 국내 핸드폰 매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삼성이지만 점점 삼성만을 따라가고 대세만을 맞추려는 현상에 유감을 느끼는 저로서는 한수 떨어지더라도 시크릿노트를 살것 같군요. 유용한 정보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 되십시오.

  23. 댓글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노트3를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딱 이게 답이다라고 말씀 드릴수 없지만 직접사용해보시고 선택하시는게 답인거 같습니다. ^^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24. Blog Icon
    콩쥐아빠

    베가 시리즈를 만드는 회사명은 '팬텍' 이 아니라 '팬택' 입니다.
    정성어린 후기 잘보고 갑니다.

  25. 지금 보니 오타가 있었네요^^ 수정했어요

  26. Blog Icon
    지나가는 과객

    전 시크릿 노트 손을 들어주고 싶네요. cpu,ap,ram.gpu 사양 둘다 동일 하며 안투투 밴치 마킹 시크릿 노트가 살작 우위를 찍긴 랍니다만, 고만고만 비슷하고, 결정적으로 문제가 많은 아몰레기를 고집 하는지 모르겟네요, 실제로 주변에 쓰는 친구가 있어서 봣는데 확실히 파란빛이 강하더군요. ips 시크릿 노트가 더 편하게 잘보입니다. 음질도 좋은편이구요, 과거 베레기 인식이 강햇던 저로써도 할부 원금가 30 만원 이상 차이나는것도 베가의 손을 들어줫습니다. 과거 전자제품은 ㅅ역시 소니다, 역사 캐논이다 라는 인식이 마찬가지로 노트3가 역시 삼성이다? 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자국민 고객 베타 테스터+호갱으로 보는 대기업 제품 동급 최강이 아닌 이상 구매 할 이유가 없죠. 핸드폰이라는개 1년이나 2년 뒤면 바꾸는개 핸폰인데 가격은 동급 최강도 아닌게 가격만 동급 최강... 노트3가 펜 기능 뛰어난거 말고 시크릿 노트 한테 내세울게 머가 있을가뇨? 노트3가 최소 ips 디스 플래이 엿어도 ... 카메라가 루미아 이상이엿어도...지금 가격이라도 구매할 대상이엿겟죠.

  27. 지나가는 과객님 안녕하세요. 제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각 각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구매하시는게 현명한 판단 같습니다. 어떤 제품도 무조건 좋다라는 포스팅은 아니었으니 참고바랍니다.^^

  28. Blog Icon
    빵둘기

    3년째 사용 중인 갤S2...
    시스템메모리가 늘 부족해서
    (애플리케이션들 모두 외장으로 옮겨졌음 좋겠어요ㅠ..ㅠ 쫌)

    두 제품 중 고민을 하기 시작했는데
    마침 이렇게 포스팅을 해주셨네요.

    결정에 어느정도 윤곽이 잡혔습니다.

    잘 읽고 가요~~~

  29. 후회없는 선택하길 바래요^^ 요즘은 노트3도 싸게 풀리고 있네요 참고하세요^^

  30. Blog Icon
    고래산

    지금 노트2 쓰고있는데 읽고나니 더 고민되네요ㅠㅠ

  31. 노트3도 가성비 괜찮을 때 사시는걸 추천합니다. 노트를 사용하신다면 펜기능상으로는 노트가 조금더 괜찮은거 같고, 나머지 기능은 베가 시크릿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