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최근소식

모토G 가격, 구매 방법과 고려해야 할 부분은?


모토G 과연 국내에서 구매 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국내 시장에서의 고가의 스마트폰이 상향 평준화가 되어 그 수요 또한 외국에 비해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프리미엄급 사양에 버금가는 스펙을 갖추고도 반값 정도의 가격, 국내에서는 보급형 기종의 가격으로 출시된 넥서스5와 그리고 정말 가격에 포커스를 맞춰서 출시한 MOTO G, 당시 국내 출시가 될 지 모르는 상황이었지만 이젠 익스팬시스에서 정식으로 모토G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에 모토G에 대한 포스팅[링크]과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링크] 해 드린 적이 있었습니다. 가격과 성능, 보급형의 스마트폰에 기준의 이상적인 모습을 보여준 모토G의 구매 방법과 과연 모토G 국내에서 구매 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라는 포스팅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모토로라의 모토X와 태생이 틀린 Moto G?


우선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 한 후 처음으로 출시한 제품은 모토X였습니다. 모토X는 어정쩡한 가격대와 제약된 판매 채널 그리고 타켓팅이 모호한 스펙에 밀려 지난 3분기 50만대도 안되는 저조한 판매를 보이며 가격 하향 정책으로 바뀐 폰 입니다. 그 당시 예상했던 스펙과는 달리 너무 초라한 스펙으로 출시를 했었습니다. 단지 디자인 커스터마이징을 통해 소비자들의 Needs를 충족시켜주는 정도였습니다. 그렇게 잘못된 전략으로 구글 인수 후 모토로라의 첫 단추 모토X는 실패작으로 마감을 했습니다. 초기 판매 가격과는 달리 2년 약정 시 99.99달러로 가격을 내렸습니다. 첫 실패를 전차복철 삼은 건지 모토G에서는 확실한 마케팅 소구점으로 가격이라는 내세웠습니다. 그 스펙 또한 나쁘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보면 시장에서 제품으로 볼 때는 넥서스5와는 확실한 가격차이를 보이고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현재 익스팬시스에서구입하게 되면 약정 같은 거 필요 없이 세금포함 23만원에 구입한 후 유심만 바꿔 끼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모토G 스펙을 한번 살펴 볼까요?



모바일 AP는 퀄컴 스냅드래곤 400 프로세서 1.2쿼드코어 / 4.5 디스플레이와 HD(1280*720) / 젤리빈 4.3 / 전면 130만, 후면 500만 화소 카메라 대략에 스펙을 보면 모바일 AP같은 경우 2013년 6월 중저가 태블릿을 견향한 모바일 AP를 채택, HD급 4.5인치 디스플레이, 1GB 램,  당연히 최신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떨어지는 건 사실이지만 고사양이 아닌 모토G의 스펙은 보급형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스펙이다. 




모토G 국내 보급형 스마트폰과의 비교해 본다면?

그럼 가성비 최고라는 넥서스5와 국내 출시 보급형 기준 삼성폰과 비교를 해 보면 차이가 확연하게 구분됩니다. 

우선 타 제조사까지 모두 포함하면 너무 복잡해지기 때문에 갤럭시그랜드, 갤럭시윈을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삼성의 출고가를 본다면 대략 난감입니다. 모토G와 유사한 스펙을 갖고 있는 갤럭시윈과의 가격차는 국내구매 시 세금포함가를 비교해봐도 2배가 넘는 가격입니다. 






하지만 가격과 스펙만으로 모든 걸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국내 보급형으로 출시된 스마트폰과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일명 "가성비 최고"라는 스마트폰을 비교해보면 그 특징이 명백해 집니다.


 국내 보급형 스마트폰들의 특징은 외장지원/배터리 착탈식/DMB등 국내에 스마트폰의 시장 경쟁에서의 단점을 모두 커버하고 있지만 50-60만원 대의 높은 가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글로벌 모델인 경우 DMB가 없고 배터리 일체형, 그리고 외장 메모리 슬롯 미지원과 통신 관련 부분에서도  LTE(LTE-A) 미지원 입니다. 하지만 가격적인 면에서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가격과 스펙만 보면 저희가 알고 있던 스마트폰 가격에 대한 상식을 깨게 해주는 수준입니다.



모토G는 하드웨어 상의 단점을 소프트웨어 적인 부분을 통해 극복하려 하는 모습이 많이 보이고 있는 제품입니다. 원가를 줄이기 위한 부단한 노력이 많이 들어간 제품이라 가격적인 측면으로 비교하기에는 국내 제품과는 상대가 될 수 없습니다. 모토G특징 보기[링크]




현재 Theverge에 모토G에 대한 평점은 7.6으로 나와 있습니다. 국내 유저 평가 점수가 아닌 점을 감안해서 봐주세요. 우선 가격 대비 성능에서는 큰 점수를 받았지만 카메라와 저장 공간에 대한 아쉬움 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갤럭시S4가 8.0이라는 점을 보면 꽤 잘나온 기기임은 입증이 되었다고 보면 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theverge.com




분명히 모토G는 가격성능 대비 넥서스와 함께 최고의 제품입니다. 


모토G는 보급형 아니 저가형 시장에서 가성비에서는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넥서스5가 프리미업급 사양에 보급형 가격에 기준을 맞췄다면 

모토G는 보급형 스펙에 저급형 가격에 맞췄습니다.


01234



모토G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포스팅을 해드려서 많이 다루진 않았습니다.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 모토G에 대한 스펙과 비교 등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 및 구매기준 [넥서스5, 갤럭시윈,모토G]


- 모토G vs 갤럭시윈 비교, 보급형 스마트폰의 기준은?


- 모토로라 보급형 모토G 스펙/디자인/가격 정보





모토G 구매 방법 및 가격

익스펜시스 코리아에서 현재 231,561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배송도 빠르고 3개월간 무상 AS지원까지 되긴 하지만 구입 전에 참 많이 고려해야만 하는 제품입니다. 



여기서 잠깐!! 국내 시장에서는 가격정책/할인폰 등으로 "난 기기 값을 공짜로 구입했는데?"라고 하실 수 있지만  이 경우 약정이라는 계약이 이루어져 있는 상태입니다. 모토G는 약정도 필요 없고 그냥 구입해서 유심만 바꿔 끼면 사용이 가능한 스마트 폰이라 통신사 약정에 의한 폰과는 성격이 틀립니다. "심플리 언락폰으로  약정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가성비 측면에서 저가형을 고른다면 무조건 모토G가 최고일까?

성능과 기능만을 강조하는 국내 광고에서는 보기 힘든 문구인지 모르겠지만 모토G는 초저가 전략이 커셉인 제품입니다. 줄일 수 있는 모든 원가를 줄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에서 국내 제품이 비싸다는 말로만 몰아가기에는 가격을 낮추기 위해 포기되는 부분, 그 부분이 어떠한 부분인지 알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우선 제품을 사고 박스를 오픈 해 보시면 이전의 스마트폰의 패키지 디자인과는 너무 틀린 모습을 보시게 됩니다.

패키지 디자인과 구성품을 보면 원가절감을 위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1. 일체형 배터리

모토G의 배터리는 일체형으로 2070mAh의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보급형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하루를 버티고도 남을 수 있는 용량입니다. 하지만 기존 착탈식 배터리만을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일체형형 이라는 부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배터리는 소모품입니다. 시간이 갈 수록 배터리 부분에 대한 스트레스는 불가피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무실에서 계속해서 충전하시거나 전화빈도가 높지 않다면야 큰 문제가 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영엽사원이나 장사를 하시면서 전화를 자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분을 그냥 무시하면 안되는 부분입니다.



2. 외장 메모리 미 지원 

내장 메모리는 8/16GB가 입니다. 음악/동영상을 자주 보시지 않는 분이면 충분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데이타를 조금 많이 갖고 다니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16GB구입을 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은 필요한 자료를 PC나 다른 저장매체로 넘겨가면서 사용한다면 조금 불편함은 있지만 어느정도 커버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3. DMB 미 탑재

데이타 용량이 넉넉하시거나 DMB를 자주 안보신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한번 고민해봐야하는 부분입니다.



4. 통신사/제조사 어플 지원

우선 기본적인 제조사/통신사 어플 미 탑재로 인한 번거러운 추가 작업이 불가피 하며 SK의 T맵 / 멜론 등의 자신이 사용하는 통신사 어플이 100%지원이 안될 수 도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5. 통신환경

모토G는 국내시장 포커스가 아니기 때문에 LTE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3G 통신환경을 이용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이전에 LTE폰이 였다면  답답함을 느끼 실 수도 있습니다.



6. 제조사 차이에 따른 불편함

이 부분은 이전에 어떤 폰을 사용했냐에 따라 의견이 많이 틀려질 부분입니다. 



7. AS....

모토로라가 한국 사업장을 철수한 시점에서 가면 갈 수록 줄어들고 있는 모토로라 AS망, 향후 어떻게 변하게 될 지 모르겠지만 삼성과 LG대비 만족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는 부분일 수 도 있습니다. 향후 어떻게 바뀔지는 모르겠습니다.


8. ETC...

해상도, 카메라, 내장메모리 등 세부 스펙 검토가 꼭 필요합니다.






분명히 가격적인 메리트와 기기 성능 등 글로벌 모델로 본다면 정말 괜찮은 폰 입니다. 

하지만 이건 어디 까지나 글로벌 모델 이야기 입니다.


어느 정도 모바일 정보에 노출된 10대에서 30대까지 큰 무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폰이고

이것 저것 필요한 거 찾아서 설치하면 되지만..


가격이 싸고 성능이 좋다고 저가폰, 효도폰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이미 가성비 측면에서는 저급형 기종에서는 가장 살만한 제품임은 분명하나 

구입하기 전 모토G가 갖는 단점에 대한 고려가 충분히 이뤄진 후에 구매하는 걸 권해 드립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20만원 짜리 폰의 가치가 2만원의 가치도 안 될 수도 있습니다.

MotoG를  사용하려는 목적과 용도에 대한 충분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저게 있어 모토G는 메인폰이 아니고 서브폰 정도의 의미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모토G 과연 국내에서 구매 할 만한 가치가 있을까?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