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최근소식

모토G vs 갤럭시윈 비교, 보급형 스마트폰의 기준은?


모토G vs 갤럭시윈, 보급형 스마트폰 비교

모토로라에서 진정한 보급형이라 생각되는 스마트폰을 출시하였습니다. 이전에 포스팅에서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윈에 대한 어정쩡한 가격 포지션과 가격에 걸 맞지도 않는 스펙에 대한 아쉬움을 포스팅 해 드린 적이 있었는데 모토로라에서 보급형이라는 단어에 걸맞은 진짜 보급형 스마트폰을 출시 하였습니다. 모토X의 판매부진 때문이었을까요? 구글과 손잡고 처음으로 선보인 모토X가 시장의 반응을 한 번 보는 정찰병의 역할을 했다면 모토G는 이제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을 위해 출시한 보급형 스마트폰 입니다. 세계의 상위 평준화 된 프리미엄 사양이 아닌 보급형이라는 타이틀이 심리적인 저항선에 걸리지 않는 딱 그 선 까지의 스펙을 가짐으로 해서 정말 합리적인 가격인 179달러에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20만원도 안되는 스마트폰의 가격입니다. 현재 출시되는 스마트폰들의 평균 600달러 수준이고 국내 출시되는 최신형 스마트폰의 가격이 90만원에서 110만원 사이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토로라의 모토G의 가격을 보면서 국내 제조사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요? 


그럼 19만원대 모토G와 삼성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볼까요?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모토로라 보급형 스마트폰 모토G 디자인, 특징

모토로라는 상위 평준화 되어 과열된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경쟁이 아닌 많이 팔기 위한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기술 과시가 아닌 범용적으로 많이 사용되어질 수 있는 스마트폰에서 가격의 저항선 아래까지 낮춰버린 폰 입니다. 정말 투명한 가격을 보여준 제품이 아닌가 합니다. 특히 보급형이라 하지만 구글이라는 회사의 소프트웨어적인 지원을 최대한 받을 수 있어서 현재 젤리빈 4.3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이후 킷캣(Kitkat)까지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모토G는 총 7가지 색상을 지원함에 따라 기존의 프리미엄급에서 조차도 초기 2가지 색상밖에 출시 하고 있는 상황에서 7가지 색상은 글로벌 모델 공략과 사용계층의 확대에 일조하게 될 거 같습니다. 또한 그에 따른 악세서리까지 출시함에 따라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더욱 더 넓어질거 같습니다.





기본적인 스펙은 일반유저가 스마트폰을 즐기기에 전혀 불편함을 느낄 수 없는 하드웨어 스펙을 갖고 있습니다. 스냅드래곤 400은 대량 생산 체제를 타킷으로 성능과  배터리 수명 등의 가성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가장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장 이상적인 퍼포먼스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반해서 갤럭시윈 스냅드래곤 200은 가격은 보급형 스펙이라기 보다는 저급형으로 밖에 생각이 안되네요.





구글 모토G는 가격에 초점이 맞춰져 하드웨어적으로 단점으로 지적될 수 있는 부분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려 하고 있습니다. 외장메모리 슬롯이 지원이 안되는 부분은 구글 드라이브 50기가 무료 제공으로 이라는 MC적인 상승 없이 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어지는 부분 같습니다.


실용성을 초첨으로 한 무선 데이타 전송에 대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전화이력, 문자, 비디오 사진, 음악등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모토로라 모토G vs 삼성 갤럭시윈 각 사의 보급형 스마트폰 기준은 

두 회사의 보급형이라는 이름으로 내 놓은 두 대의 스마트폰에는 확실히 다른 컨셉이 들어 있습니다. 모토G는 보급형의 기준을 가격에 두고 그에 맞는 스펙을 정확히 설계가 되어 전세계를 공략 할 폰이라면, 삼성의 갤럭시윈은 가격은 어떠한 제품을 타깃으로 공략하는 제품인지 포지셔닝이 모호하고 세계적인 추세를 따르려고 하지 않는 단지 국내 내수에서의 판매목적을 둔 틈새시장 공략용인거 같습니다. 가격은 거의 3배에 가까운 차이를 내고 있는 두 회사의 보급형 스마트폰 스펙을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갤럭시윈 VS 모토G 스펙 비교




 구  분

모토로라 모토G

 삼성 갤럭시윈

제품 크기

 130× 66 × 6∼11.6(mm) Curve 143g

 133.3×70.7×9.7(mm), 152g

 디스플레이

4.5인치 

4.7인치

내/외장 메모리

내장 8/16GB/ 외장 미지원

내장 8GB/ 최대 64GB지원

해상도

HD (1280×720)

 WVGA (800×480)

AP

퀄컴社  스냅드래곤 400 1.2GHz 쿼드

퀄컴社  스냅드래곤 200 1.2GHz 쿼드

RAM

1GB

1GB

 전/후면 카메라

130만/500만

30만/500만

배터리

 2,070mAh 일체형

  2,000mAh 착탈식

출고가

190,000원 (179달러)

550,000원


모토G는 스냅드래곤 400그리고 갤럭시윈은 동색격인 스냅드래곤 200을 참고 해보시면 보시면 됩니다.


스펙을 놓고 본다면 이전에 비교해드렸던 두 폰 모두 넥서스5와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같은 가격대의 넥서스5와 갤럭시윈은 비교할 수 없는 스펙이라면 모토G와 갤럭시윈은 스펙만을 놓고 본다면 비교할 만 합니다. 갤럭시윈이 0.2인치 디스플레이 크기와 외장 64GB까지 지원된다는 장점 빼고는 해상도, AP, 카메라, 배터리, OS버전 등에서 모두 밀립니다. 추 후 소개될 기능 중에서 사용자 Needs 반영 부분에서도 모토G의 승입니다. 마지막 가격은 거의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거의 3배 가까이 차이가 나고 있습니다.  모토로라 모토G가 국내 정식발매 할 가능성은 희박해 두 개의 폰을 놓고 비교하는 건 국내 유저에게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지만 적어도 전 세계적으로 현재 어떠한 방향으로 스마트폰 스펙이 정해지는지 알려드리고 싶어서 무리인 줄 알지만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0123




구글은 손해를 보면서 시장확대를 위한 전략으로 모토G를 출시한 것일까요? 

아니면 삼성전자가 국내 시장에서 구글 모토로라가 갖는 마진의 + α 부분에서 

이 부분이 엄청난 크기를 갖고 있는 것 일까요? 


모토G 2대를 더 살 수 있는 마진?, 알 수는 없는 부분이지만 국내 제조사들은 

국내시장에서의 가격 정책은 한번 생각해볼 만한 부분인 거 같습니다. 



이상으로  모토G vs 갤럭시윈 비교, 보급형 스마트폰의 기준은?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