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4 / 갤럭시노트 업데이트 방법

2013. 7. 27. 10:00





갤럭시S4 / 갤럭시노트 업데이트 방법

OTA업데이트, 삼성 Kies업데이트, 오딘(Odin)업데이트 이러한 단어가 익숙치 않으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 강좌입니다. 갤럭시S4업데이트 방법을 뜬금없이 물어보는 지인에게 간단하게 OTA업그레이드 하는법에 대해 설명해 드렸는데 이방법은 갤럭시 시리즈, 갤럭시S4, 갤럭시S3, 갤럭시노트 다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제 블로그 자료가 아무래도 루팅유저가 많고 일반유저들은 루팅에 대한 두려움이 많아서 "루팅"자만 들으면 페이지 뒤로가기를 누르시는 분들을 위한 자료입니다. 걱정하거나 고민하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기 싫으신 분들은 루팅이라는거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포스팅을 보시면 소프트웨어적인 이상으로 서비스센터의 가는 번거러움을 덜어드릴 수는 있는 포스팅이니 루팅유저가 아니라도 한번씩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아래는 간단하게 루팅에 대한 장단점을 적어봤습니다.

스마트폰의 루팅은 기기의 최고권한을 얻는 것입니다. 당연히 단점과 장점이 존재합니다. 장점이라고 한다면 제조사가 막아놓은 시스템 영역까지 수정할 수 있어서 스마트폰 최적화라던지, 통신사 어플중에 안쓰는 어플을 지우거나 테마를 설치해서 순정기기에서 사용하지 못하는 기능까지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노트1에는 없는 멀티윈도우, 잉크락, 엑스페리아락, 잠금화면 바로가기, 마이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갤럭시S4에 탑재되어있는 번역기어플등까지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은 루팅이라는건 제조사가 막아놓은 시스템영역을 들어가기 때문에 기기수리를 하게 될 경우 AS가 거부될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루팅이라는거 보통 사람이 생각하는 그런 위험한 작업이 아닙니다. 언제든지 순정펌웨어만 오딘으로 플래싱해주시면 스마트폰 자료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언제든지 순정상태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루팅카운터라는것도 생기지 않습니다. 보통 루팅유저는 뭔가 범죄를 짓는일이 아닌 스마트폰을 조금더 스마트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선택하게 됩니다. 루팅은 사용자의 몫이며 혹 루팅한 후 기기의 문제가 생기면 다시 순정으로 복원하는 방법은 기본적으로 알고 계셔야합니다. 오늘 강좌는 스마트폰의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에 대한 설명과 먹통시 되살리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갤럭시S4 / 갤럭시노트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초기 기기를 받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한번도 하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피처폰 사용용하셨던 분은 기기에 대한 업데이트라는 단어를 접하지 못하셨으니 해야하는 의미도 잘모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은 기존 통신모듈과 자체프로그램뿐 아니라 추가설치되는 어플과 이를 구동하기 위한 시스템업데이트와, 기존 기기에 탑재되어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보통 펌웨어업데이트라고 하여 기기의 오류보정 및 성능개선을 할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적인 업데이트를 지원하게 됩니다. 


보통 순정폰 사용유저들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데이트 방법은 OTA라는 방법과 Kies를 통한 업데이트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이 업데이트 방식으로 스마트폰 벽돌이라 불리우는 기기멈춤, 안드로보이만 보이는 상태를 복원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용하는 방법이 오딘을 통한 스마트폰 복구 및 펌웨어 업데이트 방식을 사용하게 됩니다.

우선 순정폰에서 업데이트 하는 방식은 아래 두가지가 있습니다.




아래 두가지 방식은 기기가 변조되어있거나 루팅되어있으면 업데이트가 거부됩니다.


OTA업데이트 방식 [오버 디 에어 프로그래밍(Over-the-air programming)]

무선 네트워크상태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자료가 모바일 기기 재프로그래밍 방식으로 이는 필요한 자료만 스마트폰 푸쉬알림을 통해서 바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보통 펌웨어는 1기가 이상의 데이타를 얻어야 하지만 이방식은 변경된 값만을 대입해서 재프로그래밍 하기 때문에 용량이 10메가 이하 정도 수준입니다. 하지만 모바일 업데이트이기 때문에 대용량은 불가능해서 판업그레이드(진저브레드=>젤리빈) 처럼 안드로이드 버젼이 바뀌게 될 경우는 PC를 통한 업그레이드가 이루어 져야합니다. [OTA업데이트 아래 스샷참조]


기기마다 조금씩 틀리지만 (디바이스정보=>시스템 업데이트) 로 들어가시면 확인 가능합니다.

  








Kied 업데이트 방식 [삼성키스]

이는 삼성에서 휴대폰일 경우 USB를 연결해서 Kies프로그램을 통한 업데이트 방식이다. OTA방식보다는 번거럽습니다.  PC를 통해서 업데이트해야하는 단점과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하지만 삼성키스 프로그램에서 제공되는 데이타백업과 연락처관리, 일정관리가 가능 합니다. Kies를 통한 업데이트 방법 보러가기







하지만 이 두가지 방법은 스마트폰이 문제가 발생했을 때

기기자체를 인식 못할 수도 OTA는 진행조차도 못들어갈 때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어쩔 수 없이 서비스센타로 방문해야합니다.




아래 방법은 서비스센터를 가지 않고 서비스 센터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순정유저와 루팅유저가 같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스마트폰 복구 프로그램)  

Odin업데이트 방식 [삼성오딘]

Odin이라는 프로그램 역시 삼성에서 개발되어져서 엔지니어들이 사용하는 펌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입니다. 소프트웨어적인 결함 99프로정도 복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루팅되어 있는 폰을 순정펌으로 올리거나 상위펌웨어 버젼을 펌웨어다운을 할 수도있습니다. 


하지만 이프로그램이 만능은 아닙니다. 해외 펌웨어등을 잘못올리면 복구 불가능한 경우도 생기고 불편한 점은 오딘으로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펌웨어 파일을 갖고 계셔야합니다. 보통 확장자가 tar, md5를 갖고 있으며 용량은 갤4기준으로 2기가 가까이 됩니다.


(펌웨어파일 파일명 예 :  KIES_HOME_E160SKSJMC4_1034927_REV02_user_low_ship.tar.md5)

갤럭시노트1이나 갤럭시S4유저님들을 위해 제블로그에서는 펌웨어 파일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루팅유저님들은 펌웨어 업데이트외에 루팅관련  CWM플래싱, 테그라크설치와 루팅펌웨어 플래싱작업을 많이 합니다.^^ 사용법을 알고 계시면 유용하게 사용될겁니다.^^



오딘사용법을 모르시는 분은 아래 링크자료를 참조해 주세요.

Odin사용방법 포스팅 보러가기





오늘은 포스팅 내용은 대부분 알고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생각보다는 업데이트 방법에 대해 잘모르시는 같아서 조금 나눠서 설명해 드렸습니다.


루팅유저 / 순정유저 모두에게 유용한 자료가 될 수 있으니까

오딘이라는 프로그램사용법 알고계세요^^







이상으로   갤럭시S4 / 갤럭시노트 업데이트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





azdesign™ ☆ 어플정보/추천팁 , , , , ,



  1. Blog Icon
    한별

    디자인님, 안녕하세요 ^^
    기온은 높지만,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어제는 s_papa님 skt버전 quick app에 들어가있는 아이콘 원래꺼로 다 바꾸느라 시간 소비 하다가
    잤네요. 간단히 app만 바꾸면 가능하긴한데
    그러기가 싫더라구요 ㅋ

  2. 한별님안녕하세요^^ 전 지금 휴가차 강원도에 와있습니다^^ 어제는괜찮았는데 오늘 그리좋지는않네요^^ 한별님 무더운날씨 항상건강 챙기세요^^

  3. Blog Icon
    전어진

    삼성에서는 오딘 사용하지 않거든요ㅡㅡ

  4. Blog Icon
    하늘꽃

    카스모셔갈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