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플정보/추천팁

갤럭시S4 어플 종료 및 관리 [실행어플 관리]



갤럭시S4 어플 종료 및 관리 (안드로이드 실행어플 관리)

갤럭시S4나 갤럭시노트 처럼 안드로이드 계열에서는 여러개의 어플을 동시에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말 스마트폰의 최대 장점이 되지만 많은 어플을 구동시킴에 따라 램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보통 Killer어플을 통해서 어플을 종료하기도 하지만 램관리 측면에서 보면 킬러어플 자체가 메모리에 상주함에 따라 램을 잡아먹게 됩니다. 그래서 순정에 있는 프로그램 모니터를 통해서 실행중인 어플을 관리하는 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어플리케이션을 종료하고 평상시 가용램을 확보함으로써 배터리도 오래가고 조금 더 빠릿한 폰으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는 프로그램모니터를 많이 사용했지만 요즘은 필요한 작업을 마친 후에는 일괄 종료를 해버리는 습관이 있어서 따로 프로그램 모니터를 구동시키지 않습니다. 프로그램모니터를 통해서 실행어플을 관리 함으로써 배터리를 오래 쓰는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오늘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몇 개의 어플이 돌아가는 지와 실행중인 어플은 어떠한 방법으로 정리하는 게 편한지에 대한 포스팅을 해드릴게요. 



아무래도 갤럭시S4 이후 지인들께서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 계열로 옮겨오면서 저에게 가끔씩 질문을 하셔서 포스팅을 올려드립니다. 강좌내용은 갤럭시S4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지만 안드로이드 젤리빈 이후 OS에는 모두 똑같으니까 기종에 관계없이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갤럭시S4 순정 어플관리 위젯 "프로그램 모니터"

초기 스마트폰을 받았을 때 프로그램 모니터 위젯을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젯을 설치해도 ICS버전에서는 크기가 커서 예쁘지도 않았지만 젤리빈인 4.2.2가 올라가있는 갤4는 1*1사이즈가 가능해서 깔끔하게 숫자만 표기가 가능합니다. 예전에 프로그램 모니터 안 이뻐서 테마의 첫 단추를 프로그램모니터로 시작했었지만...


런처류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각 런처에서 지원되는 램관리 위젯이 존재하지만 기본 삼성홈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삼성홈 프로그램 모니터 위젯을 어플종료 하시는걸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프로그램 모니터 위젯(어플리케이션 관리자) 을 꺼내어볼까요?





1) 홈화면 메뉴키를 눌러서 앱스 및 위젯 추가 or 하단우측 앱스 아이콘을 클릭해서 어플서랍으로 들어갑니다.


2) 상단에 앱스/위젯 중에 위젯을 선택하신 후 슬라이드로 옮겨보시면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1×1가 나옵니다.

  

  



3) 이젠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아이콘을  꾹 누르고 계시면 홈화면으로 위치를 잡을 수 있는 창으로 변경됩니다.



4) 이 상태에서 아이콘 누르고 있는 손을 떼면 어플리케이션 관리자 위젯이 홈 화면에 추가가 됩니다.

  



어플리케이션 관리자가 추가가 되면 "실행 중인 앱스"라는 글과 함께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어플 개수가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해당 위젯을 클릭하게 되면 현재 실행중인 어플리케이션과 RAM사용현황과 CPU점유율이 함께 표시가 되고 바로 종료할 수 있는 아이콘이 나옵니다. 가장 직관적이면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이 어플리케이션 관리자입니다. 바로 어플을 종료할 수도 있고 램 관리도 함께 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클릭하고 들어가서 종료하고 조금 불편하시죠?? 

젤리빈 이후에서는 프로그램 모니터가 확장이 가능합니다. ^^ 





  


위젯 사이즈를 4×3이상으로 키우시게 되면 현재 실행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수와 아래는 어떠한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되고 있는지 표시가 됩니다. 아래 작은 아이콘 우측상단의 "X"를 누르시게 되면 해당어플을 종료하실 수가 있습니다. 화면을 많이 차지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플리케이션 관리하기에는 최고입니다. ㅎㅎ



램을 잡아먹는 킬러어플을 설치할 필요는 없겠죠?



젤리빈 이후에 프로그램 모니터는 이러한 앱관리 창이 위젯으로 존재하게 되었습니다. 갤럭시노트1, 노트2, 갤럭시S3처럼 젤리빈이 올라간 모든 기기에는 이런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현재 실행되는 어플을 손쉽게 관리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젯크기도 크고 저렇게 크게 홈화면을 차지하는 위젯이 싫으시다고요?

그럼 위젯 설치 없이 실행어플 관리 및 일괄 종료하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방법은 홈키에 있습니다.

스마트폰 하드키 가운데 홈키버튼을 꾹~~~ 눌러 보세요.







현재 최근 작업목록이 나오게 됩니다.

해당되는 어플을 슬라이드로 좌/우 아무 곳이든 슬라이드로 밀어주시면

해당어플이 종료 됩니다.








하지만 실행어플이 많거나 최근작업 목록을 지우고 싶으시다면??

우측 하단에 있는 모두종료 아이콘을 살짝 눌러주시면

최근작업 어플목록 삭제와 과 실행중이 어플들이 종료됩니다.




이 방법은 요즘 제가 주로 쓰고 있는 방법입니다.

홈화면을 복잡하게 만들지도 않으면서 실행어플 종료가 가장 편하더라고요^^









.

오늘은 실행어플 종료를 어플리케이션 관리자를 통해서 포스팅 해드렸습니다.

어떤게 편하고 어떤게 불편한 거 없습니다.


사용자가 맘에 드는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램을 차지하는 킬러어플 보다는 순정에 있는 어플리케이션 관리자를 사용하세요. 


그럼 간단하지만 배터리도 오래 쓰고 램 점유율도 줄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관리자를 통한

실행어플 종료 및 관리 포스팅을 마무리 할게요^^






이상으로   갤럭시S4 어플 종료 및 관리 [실행어플 관리]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 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 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