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최근소식

갤럭시S5 디자인/스펙/가격 그리고 컨셉 디자인


갤럭시S5 디자인/스펙/가격 그리고 플렉시블..

갤럭시S5 컨셉디자인 동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갤럭시S5에 대한 디자인과 스펙에 대한 루머들이 앞으로 참 많이 나올 시점이 되어 버렸네요. 아직은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출시일까지 예상이 되겠지요. 오늘은 몇 일전에 공개되어 화두가 되었던 갤럭시S5 컨셉 동영상을 보고 삼성의 플래그십 모델인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예상되는 정보를 조금 정리해 봤습니다. 앞으로 무수히 나올 정보 중에서 디자인이라는 부분은 마지막까지 베일에 쌓여서 호기심만 자극할 거 같습니다. 공개 이전 삼모바일 등을 통해서 어느 정도 정확한 스펙은 정리 될 거라 추측은 되지만 디자인 부분에 대해서는 믿지 마세요. 그럼  O2GuruTV를 통해본 갤럭시S5의 디자인 그리고 그 스펙 사양과 예상 출시일에 대해 확인 해 보겠습니다.^^ 앞으로 갤럭시S5에 대한 내용은 정리되는 대로 업데이트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2014년 2월 4일자 갤럭시S5 언팩 초대장 배포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삼성 갤럭시S 플래그십 모델에 대한 루머들..

우선 앞으로 갤럭시S5에 대한 디자인 정보는 대부분 모두 루머라 생각하세요. 삼성에서 정식 발표가 있기 전까지는 모든 게 그냥 사람들 입에서, 귀에서, 코에서 추측된 정보들이 대부분일 겁니다. 하지만 이번 컨셉 동영상을 그냥 지나치지 않는 이유는 2014 갤럭시S5에서 디자인 변화는 갤3에서 갤4로 갔던 수준이 아닌 한 번의 이노베이션 디자인을 고려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유출된 비공개 컨셉 동영상은 누가 봐도 그냥 갤럭시S5에 대한 "이상향을 그려 놓았다"라고 밖에 생각할 수는 없지만 갤럭시 시리즈를 사용하는 사람의 Needs를 참 잘 반영 했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냥 갤럭시S3/ 갤럭시S4 유저들은 중에 이런 디자인을 원하는 유저도 많이 있구나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래도 알루미늄이 박판도 아닌데.. 30도씩 휜다는 컨셉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플래그십 모델에 "플렉시블(Flexible)", 커브드(Curved)"라는 제품 특징을 넣는다는 가정은 무리가 따르지 않나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직 검증되지도, 또한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포기해야 할 부분들을 감수 하면서 플래그십 모델을 출시할 이유는 없어 보이니까요. 앞으로 플렉시블, 커브드와 같이 화면을 휘어버리는 폰들은 갤럭시 라운드를 계승하는게 바람직하겠죠. 갤럭시 라운드가 갤럭시노트의 개승 한다면, 갤럭시플렉스(가칭)로 갤럭시 시리즈의 플렉시블 폰 계승으로 이원화 하는 방향이 맞는거 같습니다.












갤럭시S 비공개 컨셉 디자인으로 보는 갤럭시S5 Preview

첫 Intro 부터 전면/후면 동시에 보여주면서 후면의 카메라가 범상치 않는 모습으로 시작합니다. 뭔가 뒷부분에 엄청난 카메라 랜즈가 달려구나 하면서 픽셀이 좀 높아졌겠다 정도로 들어가지만 인트로가 진행되면서



휘었다.. 또 휘었다.. 

갤럭시 라운드는 가로로 휘었는데 갤럭시S5는 세로로 휘었다.




그리곤 알루미늄 바디라 합니다.

 폴리 우레탄도 아니고 PP, ABS도 아닌 Aluminium을 휘었네요. 흠... 신소재?

뭐 디스플레이도 휘고 있으니 바디도 쫙.. 휘어주면서 원하는 알루미늄으로 개발 해 달라?

아무래도 휠려면 탄소섬유 쪽으로 가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진정한 플렉서블 스마트폰을 구현하기에는 아직은 과도기적인 단계에서 나올 수 있는 컨셉이라합니다.




현재 디스플레이/배터리 등에서 플렉서블을 구현하고 있지만 진정한 플렉서블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전극부분에 대한 솔루션이 마련되어 있지 않는 상황에서는 

한정된 각도안에서의 곡면을 만드는게 최선일 테니까요.





이 컨셉 동영상의 핵심은

갤럭시S5 밑에 쪼그맣게 써 놓은 unofficial concept이 핵심입니다.

비공식적인, 검증되지 않는 디자인 개념만 탑재한 디자인??


어차피 컨셉 디자인이라는 용어 차체가 현실을 무시하지는 않지만 미래 지향적이니까요^^

그런데  컨셉이라 하지만 갤럭시S5의 향후 재질, 디자인, 스펙 등에  대한 스터디가 

상당히 많이 되어진 영상입니다. 




AP (Application Processor)

그럼 이제 부터 정리 해가야 할 갤럭시S5의 스타트 포인트인 AP부분을 볼까요? 64비트 옥타코어 프로세서에 3GB램 입니다.  이 부분은 공감 되는 부분이지만 64bit에 3GB램은 너무 현실 지향형이 아닌가 싶습니다. 4GB D RAM정도가 어울릴 듯 싶습니다.  이미 삼성에서는 64비트 엑시노스 시리즈를 예고한 적이 있고 ARM부사장은 124비트까지 거론한 상태에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는 가정으로 보입니다. 갤럭시S5에 탑재될 프로세서는 엑시노스5430이 아닌 엑시노스 6시리즈에 14나노 미세공정까지 적용된 기에는 시간이 너무 빠듯해 보입니다. 


기존의 출시 사이클로 본다면 10개월 주기로 발표를 하고 있는데 그 동안 갤럭시S시리즈 공개일을 보면 갤럭시S3는 6월, 갤럭시S4는 4월에 공개가 되었지만 중간에 갤럭시S4 LTE-A버전이 출시가 되어서 플래그십 라인업이 참 사이클이 참 모호해 졌습니다. 수순 상으로 본다면 갤럭시S5는 2월이지만 아무래도 시기 상 조금 더 시간을 갖고 출시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히려 현 상태에서는 사이클을 줄일게 아니고 조금 더 여유있게 가면서 플래그십에 걸맞는 괴물스펙을 만들었음 합니다. 시간상의 텀을 조금 더 갖고 출시한다면 엑시노스6 64비트에 4GB RAM까지도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러한 스펙으로 출시 계획을 잡는다면 2/4분기, 3/4분기 정도의 일정을 잡고 움직여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AMERA

그럼 이상하게 후면에 카메라 부분을 강조한 컨셉디자인의 화소수에 대한 스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우선 삼성전자는 2014년 출시되는 프리미엄급 카메라에는 1600만 화소 카메라 모듈을 기본 장착한다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1300만 화소급에서 OIS모듈을 개발했고 이는 내년 상반기에 공급할 예정이라 합니다.


개인적으로  삼성의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노트3에서도 OIS가 탑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현 상황에서 본다면 OIS가 없는 1600만 화소의 카메라가 탑재 될 가능성 보다는 저조도에 8배이상 밝고 풀HD 동영상 촬영에 최적화된  1300만 화소에  OIS가 탑재된 모듈이 들어가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스마트폰 가격이 무한대로 올라갈 수 있다면야 스펙을 최상으로 올리겠지만 아무래도 이젠 가격저항선이 극명하게 생기고 있는 모바일 시장에서 무턱대고 최신기술을 집약한 디바이스 출시는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을 거 같습니다.


<삼성 전기가 개발한 1300만화소 OIS모듈>




현재 4K동영상 촬영은 갤럭시노트3 스펙에서도 나온 부분이라 놀랍지는 않은 상황이면 스냅드래곤 805에서는 4K(UHD)급 재생이 가능한 시점이라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Display(Resolutin)

5인치 디스플레이에 587ppi라 하면 2560*1440를 갖게 되는데 현재 갤럭시S4 441ppi를 고려한다면 정말 이상향에 가까운 해상도를 갖게 됩니다. 





현재의 삼성의 디스플레이 발전 속도로 보면 가능 이러한 2K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다는 가정은 불가능한 부분은 아니지만 쉽게 채택하기에는 방향성이 모호해 집니다. 그리고 디스플레이 단가상승분에 대해서도 고려해야할 부분인거 같습니다. 아무래도 2K이상은 5.5인치 이상의 노트계열의 패블릿쪽으로 확장 될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스마트폰 출고가를 고려한다면 이전 작의 스펙 대비 어메이징한 스펙향상을 기대하기는 큰 무리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G2와 갤럭시S4 LTE-A스펙을 첨부해 드립니다. 







Audio(S-beat)

전면의 4개의 스피커를 새로운 S-Beats를 선보이고 있는데 이어폰 단자가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어폰과 스피커 위치가 참 특색이 있네요. 정말 이렇게만 나와준다면... 



Battery(4,000mAh)

배터리는 4,000착탈식이라.. 이건 패블릿 계열보다도 높은 수준인데 플렉서블에 배터리 4,000mAh크기라 노트가 3,200mAh, 6인치 G플렉스가 3,500mAh를 감안해보면 일체형도 아닌데 배터리쪽에선 너무 멀리 가버리셨네요. 아무래도 기존 갤럭시S4가 2,600mAh라 3,000언더로 잡는게 맞지 않나 싶습니다. 컨셉동영상을 자세히 보면 배터리는 2013년 제조일자네요^^




Android OS 4.4 Kitat

이건 뭐 일정상 당연한 OS탑재가 아닌듯 싶습니다. 아마도 갤럭시S5가 출시될 시점이라면 다음 버전 까지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을 듯 싶습니다. 컨셉동영상을 만드는데 나오지도 않은 다음버전을 넣을 수가 없어서 이건 현실과 타협을 했던거 같습니다. 킷캣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포스팅 참조 바랍니다.






갤럭시S5 디자인

이 부분은 따로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저들이 기존의 매터리얼 쪽에서 메탈쪽을 선호하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는 시점이며 그냥 눈으로 한번 보시면서 이러한 디자인들이 현재 갤럭시S5디자인으로 생각되어지고 있다라고만 참고해주세요.














갤럭시S5 가격/출시일 바라는 점....

갤럭시S5 출시일에 관해서는 2월에 공개(MWC2014,  2,24∼27) 될 가능성도 배제 할 수는 없지만 출시 일정에 관해서는 조금 더 미뤄진 시점에서 어느 정도 다듬어진 상태로 상반기 안에 출시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인적으로 갤럭시S5에 바라는 부분은 현재 삼성에서 B2B를 타켓으로한 Konx탑재와 더불어서 현재 거론되고 있는 지문인식 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홍채 인식 기술을 탭재해서 차별화를 두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모바일 시장의 스마트폰 가격에 대한 저항선이 더 낮아지고 있는 시점이라 원가에 대한 고려를 안 할 수 없지만 의미 없는 과도한 스펙 보다는 기본에 충실한 기종으로 사용자의 눈에서의 타협선을 만들어서 안드로이드의 취약한 보안체계를 만들어서 조금 더 탄탄한 기종으로 출시되었음 합니다. 



이상으로 갤럭시S5에 대한 디자인/스펙/가격 그리고 출시일에 대한 의견을 포스팅해 드렸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