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포토샵 뽀샤시 효과 주기



포토샵 얼굴 뽀샤시 효과주기

오늘은 포토샵으로 피부보정하는 효과중 하나인 뽀샤시효과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HDTV로 얼굴에 잡티와 기미 주근깨등이 그대로 노출이 되지만 사진은 얼마든지 보정이 가능합니다. 포토샵으로 뽀샤시효과를 주는건 사실 어떻게 보면 선명한사진을 흐리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뿌옇게 만드는게 아니라 살짝 효과를 줘서 얼굴의 잡티등을 제거하는 기법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진 뽀샤시 효과주는 어플이 있지만 이건 전체를 잡고 효과를 주기때문에 자기가 포인트를 주고 싶은 부분의 보정이 불가능합니다. 포토샵 필터를 이용하시면 뽀샤시의 정도를 Blur처리를 통해 조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위가 뿌옇게 뽀샤시 효과가 나면서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제외시켜주면 오히려 더 공간감이 나오는 이미지로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일명 뽀샤시 효과라 불리우는 포토샵의 Blur 효과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을 잘할 필요도 없습니다. 포토샵을 설치하고, 포토샵에서 이미지만 불러오시면 90프로 하신겁니다.

부담갖지 마시고 뽀샤시 효과 주고 싶은 이미지만 준비 하신 후에 아래 포스팅대로만 따라해주세요^^






얼굴 뽀샤시 효과주기

가장 뽀샤시 효과를 가장 많이 하는 부분은 아무래도 제품보다는 얼굴쪽에서 많이 사용하게 될거 같습니다. 세세한 잡티를 커버하기에는 포토샵의 Blur효과가 가장 효과적 이며 일정 색상의 작은 잡티를 잡아내기에는 포토샵의 커브를 이용하는게 효과적입니다. 


보통 뽀샤시 효가는 크게 2가지 방법으로 나눠집니다. Blur중에 가우시안 뿌옇게 (gaussian blur) 효과가 대표적인데이 가우시안도 입자의 크기로 할건지 아니면 불투명도로 할건지에 따라 나눠지게 됩니다.

이 후 레이어 오버랩을 통해서 조금더 효과적인 시진효과 까지 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카밀라벨(Camilla Belle)의 사진을 통해 과하지 않은 뽀샤시 효과를 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어떤분을 모셔올까 고민했지만 오늘은 첫 강좌이니 거부감이 없는 분을 모셔왔습니다. 사실 조금더 효과가 많이 나는분을 모셔오려 했지만 얼굴보정은 첫단계라 처음부터 그러기는 싫었습니다.


뽀샤시 효과는 과하면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 날라가서 어색하게 보여집니다. 아주 살짝만 넣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주고 눈과 입술등은 뽀샤시 효과를 제거하면 어색하지 않은 사진 보정이 이루어집니다.


오늘은 과하게 효과를 주는게 아니고 방법을 소개해드리 강좌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진이 인위적으로 보이는걸 좋아하지 않아서 살짝만 뽀샤시 효과를 넣어봤습니다. 뽀샤시 효과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기때문에 아래 강좌보시고 자신의 취향에 맞는 값으로 찾아주신 후 저장해 주세요.




얼굴 뽀샤시 효과 따라하기

우선 자신이 수정하고 싶은 이미지를 오픈합니다. 카밀라벨은 사실 뽀샤시 할 필요도 없지만 그래도 살짝만^^ 뽀샤시 효과를 넣어보도록 할께요. 사실 피부가 않좋은 분을 모시려했지만 그분들은 피부보정 포스팅에서 수정해드리고 오늘은 뽀샤시 효과를 통해 전체적인 분위기를 바꿔주는 과정입니다.



우선 원본이미지를 보호하고 오버랩시키기 위해 우측에 Layer패널에서 원본이미지를 선택하신 후에 마우스 우클릭을 눌러주신 후 Duplicate Layer를 선택해서 레이어를 복사해 둡니다.




복사된 레이어 이미지는 자신이 원하는 이름을 넣어주셔도 되고 기본값으로 두실려면 그냥 OK누르셔도 됩니다.



아래와 같이 똑같은 이미지의 레이어가 2개가 되었습니다. 이젠 포토샵 필터효과를 줘볼까요?



상단 메뉴바에서 Filter => Blur => gaussian blur를 선택해 주세요.



그럼 아래처럼 세부설정을 할 수 있는 설정창이 나오게 됩니다. Preview를 눌러주신 후에 Radius값을 조정해 주세요. 값이 크면 클수록 뽀샤시 효과가 크게 들어갑니다. 과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값을 3.9정도로 줬습니다.

이 값은 사진 크기에 따라서 수치를 다르게 줘야합니다. 이미지 사이즈가 크면 큰값으로 줘야지 효과가 보입니다.

사진 사이즈가 너무 작으면 값을 적게만 줘도 너무 많이 먹게되니까 적어도 800픽셀 이상의 이미지에서 작업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일명 뽀샤시라고 하는 뿌옇게 처리하는 gaussian blur가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사람얼굴 뽀샤시 해주실 때 조금 주의하셔야할 부분은 얼굴에서 전체가 뽀샤시 처리가 되면 사진에서 보면 핀트가 나간것 처럼 보입니다. 그래서 눈,코,입등은 뽀샤시 들어간 효과를 지우개(Eraser Tool)를 통해서 살짝 지워주세요지우개는 모서리가 딱 끊어져 버리게 되면 어색하게 되니까 지우게 외곽에 Feather값이 들어가 있는 툴을 선택해서 양쪽 눈동자와 입술정도에 Opacity(투명도) 값을 살짝 줘서 지워주세요.





이정도만 하면 뽀샤시 효과가 살짝들어간 사진보정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건 정말 티안나게 얼굴 부위를 제외한 부위를 뿌옇게 처리하는 정도로 기존 사진과 분위기는 거의 똑같습니다.  (이런걸 선호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좋게 말하면 투명메이크업처럼 살짝 뽀샤시만 들어간거겠죠^^



여기서 조금더 화사한 느낌을 내기 위해서는 Layer의 오버랩되는 효과를 살짝 바꿔주시면 분위기 까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보통 뽀샤시 효과할때 가장 많이 주는 Screen으로 바꿔보겠습니다. 

효과가 들어간 복사된 레이어를 선택하신후에 Normal로 되어있는 오버랩 효과를 Screen으로 바꿔주세요.





Screen 오버랩을 사용하시면 잡티같은 부분도 많이 커버가 됩니다. 카밀라벨양은 잡티가 없어서 큰효과를 보지는 못하네요. 



이때 너무 밝게 되면 레이어 Opacity값을 조금 낮춰주셔서 어색하지 않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좌측인 원본 사진이고 우측이 스크린 오버랩을 통해 뽀샤시 효과가 들어간 사진입니다. 지금 작업하려는 사진이 어떤 사진 인지는 모르겠지만 피부를 조금 감추고 싶으시면 Gaussian blure값을 조금더 주시고 투명도값을 높게 설정하셔서(불투명도가 강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Screen 오버랩 적용효과





Normal 오버랩효과




오늘은 간단하게 얼굴사진 뽀샤시 효과를 주는 포스팅을 했는데요. 

얼굴보정은 과하게 되면 사실 너무 어색합니다. 제품 사진일 경우 조금 거리감이 나오도록

Blur처리를 많이 하지만 인물일경우 살짝의 효과만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 후 포토샵의 다양한 효과를 통해서 얼굴보정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천천히 얼굴성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릴께요.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Blur처리로 뽀샤시 효과를 내는 포스팅이였습니다.





이상으로   포토샵 뽀샤시 효과 주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