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자연스러운 사진 합성 [포토샵 강좌]




포토샵을 이용해 자연스럽게 사진 합성하기

포토샵강좌를 계속 진행하고 있는데 정말 어떤것부터 설명해드리는게 좋을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포토샵으로 영역을 선택하는 강좌까지 보셨는데요. 오늘은 사진을 자연스럽게 합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나 사진을 자연스럽게 합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그효과 또한 이미지 특성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 툴이 많이 틀려집니다. 오늘은 기초 강좌기 때문에 간단하고 쉽게 사진을 합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아래 스샷을 보고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사진합성을 잘하기 위해서는?

사진이나 이미지 합성을 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우선 2개의 이미지를 어떻게 합성 할 것인가 입니다. 얼굴이 나오는 사진일 경우, 제품사진일 경우, 배경사진 일 경우 방법이 모두 틀려집니다. 오늘은 사진합성의 기초중에 기초인 같은 뷰의 제품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합성 하기 입니다.



이미지가 자연스럽게 합성되기위한 조건?

1) 같은 화각(뷰포인트)을 가진 사진

2) 같은 색조(명도, 채도등)를 가진 사진

3) 비슷한 크기를 가진 사진

4) 가장중요한 얼마나 자연스러운가~~^^





자연스런 사진합성 실습해보기

우선 아무래도 제가 운용하는 블로그가 갤럭시노트1 기능통합테마가 메인이니까 갤럭시노트1사진과 갤럭시노트2 사진을 합성해보는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같은 화각과 비슷한형태를 합성하는게 가장쉬운 작업입니다. 


하지만 가장 기초적인 부분만 정확히 이해하고 계신다면 이후 배경합성, 인물합성등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으니 쉽다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명령어 하나하나 개인연습도 해보시면 정말 포토샵이란게 절대 어려운 프로그램이 아닌걸 아실 수 있을 실 겁니다. 우선 구글링해서 갤럭시노트1사진과 갤럭시노트2 사진을 구해봤습니다.




    



이렇게 놓고 보니까 노트2가 훨씬 이뻐보이네요^^ 우선 제가 임의로 사진 사이즈는 비슷하게 맞춰놨습니다. 이젠 이 형태가 조금 틀린 두개의 이미지를 합쳐서 반은 갤럭시노트1, 반은 갤럭시노트2로 합성해 보겠습니다. 




우선 포토샵으로 두개의 이미지파일을 저장해서 열어주세요^^.


포토샵 레이어 개념과 레이어합치기, 사진자르기등의 기본 내용은 이전강좌에 모두 설명해 드렸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직 강좌를 안보시고 바로 이페이지로 들어오신 분들은 포토샵 이전강좌를 한번씩 봐주세요.


포토샵 기초강좌 보러가기




1. 포토샵으로 이미지 합치기전 보정

가장 기본적으로 두개의 이미지를 합쳐야 겠지요? 우선 합치기 전에 두게의 이미지 레벨값을 한번 맞춰주시는게 추후 이미지 편집하기가 쉬워집니다. 제가 이미지 합성의 어색함을 없애기 위해서는 두이미지의 색조가 비슷해져야합니다. 이미지 보정툴에는 여러가기가 있지만 제품편집에서 자주 사용하는 레벨값을으로 두개의 화이트닝을 같게 맞춰보겠습니다.


상단 메뉴바에서 Image=>Adjustments=>Levels...을 선택해 줍니다. [단축키 Ctrl+L]


Levels 팝업창이 나오는데 Options 아래에 3개의 스포일러가 나옵니다.

맨우측의 스포일러는 :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 색상을 화이트로 설정을해 줍니다. 

가운데 스포일러는 중간값, 왼쪽 검은 먹이 들어간 스포일러는 블랙값입니다. 

이해가 잘안가시죠? 그럼 아래 사진을 보고 한번 찍어보세요.


좌측 갤럭시노트1에서 가장 밝은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맨오른쪽 스포일러를 클한 후 좌측에 빨간 동그란 부분을 클릭해보세요. 큰변화는 안일어나네요 저부분 자체가 거의 화이트에 가깝기 때문에....


그럼 아래와 같이 상단바쪽을 클릭해 볼까요? 이미지 색상이 확변하죠? 

주위를 클릭히보시면 아시겠지만 저 맨오른쪽 스포일러가 찍히는 색상값을 화이트로 정해버립니다. 그래서 두개의 이미지를 합성하기 위해서는 화이트값을 서로 같게 맞춰서 합성하게 되면 서로의 화이트값이 같은 값을 갖고 있게 되어서 어색함이 없어지게 됩니다. 



두개의 이미지 모두 Levels값을 이용해서 가장 밝은 화이트부분에 맨우측 스포일러를 대고 OK를 누르신 후 저장해주세요. 그럼 두개의 화이트값을 맞춰놓은 겁니다. 레벨을 이용한 이미지 보정은 다음강좌에 조금더 자세히 다뤄드릴께요. 그럼 두개의 이미지를 합쳐볼까요?



2. 보정된 이미지 레이업 합치기

좌측 툴바에서 Move Tool키를 누르신후 우측의 이미지를 마우스좌클릭해서 좌측이미지로 드래그앤 드롭으로 옮겨주세요. 그러면 좌측 이미지에 레이어가 하나 더 생성이 되면서 이미지가 덮어집니다.


이제 사진합성2.png (갤럭시노트2 원본이미지는 닫아주세요), 그리고 이동툴을 이용해서 가운데로 이미지를 옮겨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 구성으로 되어있게 됩니다.


(이경우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고 싶으시면 Ctrl+T를 눌러서 모서리 조절키로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위에 위에 이미지가 덮어져있으니까 위에 이미지(갤럭시노트2)의 이미지 반을 잘라서 아래 이미지와 자연스럽게 붙어 보게 하면 됩니다. 우선 작업을 위해 위에 이미지의 투명도를 줘서 아래 이미지레이어와 함께 볼 수 있도록 해볼께요.


레이어 부분을 보시면 위에 Opacity가 존재 합니다. 이미지의 투명도를 줄수 있는 옵션입니다. 

위에 레이어를 클릭하신후 수치를 50정도로 반투명 이미지로 만들어 줍니다. (100%불투명, 0%완전투명)




그럼 아래 사진처럼 아래 이미지는 불투명으로 다보여지고 위에 이미지 레이어는 반두명으로 두개가 겹쳐서 중앙에 잘 배치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레이어 정렬은 다음에 다시 다뤄드릴께요. 눈대중으로 대충중앙^^)

이제 위에 레이어의 반을 잘라서 아래 이미지와 합성되게 보여주기만 하면됩니다.

잠시 지금까지 한내용을 다시 보시면서~~~ 쉬는시간 ㅎㅎ





자연스럽게 사진 잘라서 합성하기

이제 위에 레이어 좌측 반만 자르면 되는데.. 여기 이미지 합성에 포인트가 있습니다.

두개의 사진이 자연스럽게 합성된것 처럼 보이기 위해서는 경계선(두이미지가 맞닿는 부분)이 끊기는 분이 자연스러워야 됩니다. 이전 포토샵으로 이미지 영역선택하기 강좌가 있는데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Feather 값 입니다.

Feather라는 뜻은 깃털을 뜻하는데 포토샵에서는

모서리로 갈수록 투명해지는 부분을 말하고 있습니다.





우선 위에 이미지 레이어를 불투명(100%)으로 수정하고 Feather값을 0으로 주고 자른모습을 먼저 보여드릴께요. 가장 일반적으로 이미지 자르는 예 일겁니다. (위쪽 Feather값을 0으로 했을 때입니다.)


우측에 layaer1을 선택하고 선택툴(Marquee)로 좌측 반을 선택한 후 Delete키를 눌러주시면....





반으로 싹뚝~~ 전혀 자연스러운 모습이 아닙니다.





그럼 Feather값을 20px정도 줘서 잘라볼까요? 

Feather값을 먼저주시고 다시 Marquee툴로 좌측 반을 선택해서 Delete키를 눌러보세요.




두개의 이미지가 맞닿는 분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있는 걸 알수 있습니다.

(좌측에도 갤럭시노트2 이미지 잔상이 조금 남아있네요 지우개 툴로 살짝 지워주세요)




좌측 툴바에서 지우개(Eraser Tool)로 잔상을 제거 해주세요.





최종 이미지 합성물




Feather값이라는건 이미지 모서리 면을 자연스럽게 끝으로 갈수록 Px굵기 만큼 

그라에이션(점층적)으로 투명화가 되는 명령어 입니다.



그래서 px를 높게 설정하면 넓은 범위에 걸쳐서 이미지가 투명화가 되어가게 됩니다.

치수는 이미지 크기를 고려해서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직 Feather값이해가 안가시죠??

제가 이미지 배경을 블랙으로 놓고 Feather 20px놓고 외곽을  잘라보겠습니다.

좀 이해가 가시나요?? 경계선이 정말 자연스럽죠?? 





포토샵을 이용한 자연스런 사진합성 

오늘 간단하게 이미지 두개를 어떻게 자연스럽게 붙여서 어색함이 없게 이미지를 생성하느냐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 했는데요.사실 더 자연스럽게 보이기 위해서는 배경화면을 남기고, 버튼을 하나도 통일해주고, 위치를 조금더 조정해주면 이게 두개의 이미지가 합성된게 맞나? 라는 질문을 받을정도로 합성도 가능합니다.

오늘은 Feather값을 이용해서 사진 모서리 부분이 투명화가 되어서 자연스럽게 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습니다.




포토샵을 테마를 제작하는 용도 이외에도

실생활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때가 많습니다.

이미지 합성 조금 이해가 가셨으면 

갖고 계시는 이미지 한번 합성해 보세요^^


다음은 인물이미지합성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릴께요^^




이상으로  자연스러운 사진 합성 [포토샵 강좌]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