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기타 강좌

3D맥스 단축키 설정하기 (AutoDesk 3Ds max)



3D맥스 단축키 지정 (Right View)

오늘은 조금 쌩뚱맞은 강좌, 3Dmax 단축키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마도 제 블로그 들어오시는 분들의 약 0.01%도 안되는 분을 위한 자료인지 모르겠지만 그래픽 공부 처음으로 하시는 분들은 알아두면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업무 특성상 가장 많이 다루는 프로그램이 바로 3D맥스라는 3D그래픽 툴인데 인테리어, 에니메이션등에서 아주 범용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3D맥스는 아무래도 3차원으로 제품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정면, 측면, 배면, 저면 등 다양한 방향으로 제품을 돌려가면서 봐야하는데 제품 디자인 하다보면 좌측, 우측을 자주 보게 도비니다. 하지만 맥스 기볼 설정에서는 Left View에 대한 단축키는 "L"로 설정이 되어있어서 평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Right View에 대한 설정은 없습니다. 


자동차 처럼 대부분의 좌우대칭이 되는 제품은 관계 없지만 비대칭 제품은 좌우측을 단축키로 지정해 놓으시는게 업무효율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View 창에서 현재의 View를 클릭해 보시면 Top, Bottom, Front, Back, Left, Right 우측에 단축키 설명이 나와있는대 Back과 Right는 단축키가 빠져 있습니다. 


그럼 맥스 단축키 설정 어떻게 하는지 확인 해 볼까요?


3D맥스 2014버전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상단 탭에 Customize탭을 클릭해 보시면 가장 상단에 Customize User Interface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작업을 하는 UI(User Interface)를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보시면 다양한 설정을 할 수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창에 들어가 보시면 Group과 Category로 나눠서 나와있는데 Main UI로 두시고 아래 Categroy All command를 놓고 보시면 됩니다. 우측에 단축키를 지정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곳에다가 사용할 단축키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당연히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와 중복이 안되게 설정하셔야 겠죠?)


스크롤로 Action을 내려보시면 Right View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그냥 R키를 넣어버리면 맥스에서는 Scale 단축키와 중복이 되니까 Shift와 조합으로 사용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캡쳐를 찍었는데 Hotkey에 "Shift+R" 표시가 안되네요. Hotkey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글을 쓰는게 아니고 사용할 키를 눌러주시면 알아서 표시가 됩니다. 설정하신 후에 Assign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Save를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자기가 원하는 UI를 새로 만들었으니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해 주셔도됩니다. 자기가 사용하는 UI가 정해져있고 공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미리 사용자 설정을 따로 저장해 드리는걸 추천합니다. 


이제 다시 확인해 보시면 3D맥스 Right뷰에 단축키가 들어가 있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제 키보드 Shift+R키를 눌러주시면 우측면의 오브제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주를 마무리하는, 2월을 마무리하는 금요일이네요. 이번달, 그리고 이번주 고생많으셨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고 다음에 또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3D맥스 단축키 설정하기 (AutoDesk 3Ds max)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