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전초급 중국어

중국어 생초보, 팅부동 [모르겠다. 못알아듣겟다 표현] 听不懂 [tīngbudǒng]



중국어 생초보, 팅부동 [모르다. 못알아듣겟다 표현]

벌써 목요일이네요. 요즘은 하루하루가 정말 정신없이 살고 있네요. 오늘은 제가 중국에서 가장 많이 하는 표현인 "잘모르겠다, 못알아 듣겠다" 표현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기 때문에 가장 많이 쓰는 표현이 될 거 같습니다.뒤에 워슬 한구어런, 이라고 하면 기분 나빠하지 않고 최대한 자세히 설명해주려고 하더군요. 그래서 중국어 몰라도 꼭 필요한 간단한 표현이라고 생각해서 팅부동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팅은 듣다, 부는 부정, 동은 이해하다 뜻인데 합쳐서 듣는말을 못이해 하겠다라고 해석이 되는데 간단하게 상대방이 말하는 내용을 모르거나, 회피하고 싶은 때 꼭 필요한 단어겠죠? 뒤에 간단하게 저는 한국사람입니다. 라고 말하면 상대방도 크게 기분나빠하지 않고요. 중국어 몰라도 서바이벌 중국어는 알고 계시면 좋겠죠?




저도 언젠가는 이 블로그에 조금은 고급스럽고, 고급 중국어 포스팅을 할 수 있을 거라는 기대에 요즘 중국어 기초 반정도 진도를 빼고 있습니다. 레벨 2까지는 빨리 다 끝내서 간단한 회화는 부담스럽지 않게 하는 날이 빨리 왔음 좋겠습니다. 중국어 시험까지도 볼 생각입니다. 요즘 입사하고 잘 안보게 되는 영어책도 펴 들고 중국어랑 병행해서 하려고 계획 잡고 있습니다. 그래도 바쁜게 좋잖아요. 그래서 그런지 테마나, 모바일쪽에 시간을 투자하지 못해서 아쉽기도 하지만 당장 필요한 것 부터 습득해야하는 상황이니까. 올해는 공부 모드일 거 같습니다.


중국사람 만나서 뭔가를 물어보거나

이해하지 못할 때는 팅부동


ting이 1성이라 도레미에서 솔 정도의 높이로 해서 팅~~

부동(동은 낮췄다가 올려주는 느낌으로)

부도~~씩으로 발음 됩니다.^^


출처 : 네이버 중국어 사전





아무것도 몰라서 이렇게 중국어 포스팅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그래도 오늘도 단어 하나로 의사 전달하기 쉬운 표현인 잘 모르겠습니다, 조금 더 고급스런 표현으로 부드럽게 말할 수 있겠지만 그 정도까지의 수준까지 제대로 하려면 쉽지 않으니 아쉽지만 자신의 현재 상황을 표현할 수 있는 팅부동 표현이었습니다. 오늘 하루도 알찬 하루 보내세요^^










이상으로  중국어 생초보, 팅부동 [모르겠다. 못 알아 듣겟다 표현]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