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및 사용후기 ☆

스마트폰 구매, 휴대폰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휴대폰 싸게 구매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어떻게 하면 싸게 구매 가능한지 여쭤보시는 분이 참 많더라고요. 제가 이전에 포스팅 한 자료의 댓글을 보면 호갱이 되었다는, 너무 비싸게 주고 산 것 같다는, 사기 당한 거 아닌지 확인해 달라는 댓글이 참 많이 달렸습니다. 스마트폰 구입요령 포스팅에서 기본적인 내용은 거의 다 작성해 놨지만 몇 번을 정독 해도 이해 못하겠다고 하시는 분도 많고, 폰팔이가 자기한테 덤터기(덤탱이) 씌었다는 말도 많이 하시네요. 오늘은 이전 포스팅의 내용을 정리해서 간단하게 포스팅 해 드릴게요. 요즘 스마트폰을 싸게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한 가지 알고 계셔야 할 사항은 무턱대고 싸게 구매하려고 검색하기 보다는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기종의 가격 추이를 보시면서 구매하셔야 가장 싸게 사는 방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저희가 이용해야 할 건 말도 많은 통신사들의 보조금입니다. 통신사 유치를 위한 사용되는 보조금은 참 변수도 많고 운도 따라하는 부분입니다. 오늘은 이 부분에 대해서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구입하면 보통 1년 이상 사용해야 하는 고가의 스마트폰 첫 단추를 잘 끼우셔야 다음 단추도 순조롭게 끼울 수 있습니다.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버튼 꾹 눌러주실 거죠?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휴대폰 온라인 vs 오프라인 어느 곳이 저렴할까?

다들 아시겠지만 당연히 평균치를 내면 온라인을 통한 구매가 저렴합니다. [오프라인 중에서는 대형 매장(하이마트, 이마트 등) 쪽이 유리합니다. 이전 포스팅 휴대폰 구입 장소] 변수가 너무 많은 것도 온라인 스마트폰 구매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의 출고가는 정해져 있습니다. 이러한 가격에서 제조사에서 할인 해주는 폭과, 통신사에서 보조금 면목으로 할인해주는 금액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가이드를 지키지 않고 판매하는 판매점에서 부터 문제는 시작되겠지요. 판매자 입장에서는 더 낮은 가격선으로 판매를 해서 매출을 올리려 하고 이러한 과정에서 불펍적인 판매 방식(공구, 폐쇄몰)이 이를 감시하기 위한 스나이퍼들이 등장하고, 이런 스나를 피하기 위해 뒷거래를 위한 페이백, 별을 이용한 구매 이후 보조금 지원, 하지만 보통 보름에서 2달후에 페이백(구매 후 현금으로 보조금을 입금해주는 방식) 그걸 또 악 이용 해서 사기 행각(페이백 먹튀)을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난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빈번히 일어나고 있고요. 오프라인으로 매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행동하기에는 쉽지 않겠죠? 매장 개업하는 비용이 얼만데.. 그런데 아쉽게도 일반인들은 정말 열심히 정직하게 휴대폰 판매하고 계시는 분들까지 묶어서 생각하고, 정직한 판매원까지 욕 먹이게 하는 일들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정말 리스크를 감소하고 구매하려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이 아닙니다. 사기나 위험요소가 있는 구매 방식을 택하게 될 경우 많게는 몇십만원도 저렴하게 사실 수 있지만 오늘은 스마트폰 구매 시 사기 안 당하고 정확한 구매금액을 계산하는 방식을 알려드릴게요. 각설하고 온라인 스마트폰을 사기 당하지 않고 현명하게 사는데 필요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싸게 사려하기 보다는 사기 안 당하면서 구입하기

우선 스마트폰을 바꾸시게 되면 기기변경(기변)이나 통신사이동(번이)중 하나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사실 요즘 알뜰폰도 생각해보실 필요성도 있지만 이 부분은 다음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스마트폰 구매 시 저렴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은? 


스마트폰을 가장 저렴하게 바꾸시려면 번호이동이 가장 저렴합니다. 아무래도 통신사 유치를 위해 통신사 보조금이 파격적으로 들어갈 수 밖에 없으니까요. 특히 방통위를 피해 주말 특가, 스팟 등의 가격 대란을 만드는 부분은 번호이동에서 입니다. 하지만 번호이동으로 정말 저렴하게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려면 많은 정보를 얻어야 하며 이 가격정책이 일단위, 주단위, 심지어는 하루에도 몇 번이나 바뀌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시간 싸움과 기회를 보면서 구입해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너무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카페와 공구쪽의 가격추이와 특가폰 및 스팟 등을 계속해서 확인 하셔야 합니다. 요즘은 카페에서도 자신의 전화번호 등을 입력해 놓으면 특가폰이 나올 때 문자 알림 서비스도 해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스마트폰 가격에 대한 구조를 알고 계신다면 온라인으로 구매하시는 방법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가격구조를 아시는 분들은 몇 달이상 사용만 하고 해지해도 손해 볼 거 없는 진정한 공짜폰을 이용해서 버스폰(다음폰으로 갈아타기위해 잠시 사용하는)폰으로 많이들 이용합니다. 번호이동이 아니고 불가피하게 기변으로 가야한다면?



기변은 큰 혜택은 없지만 손해를 안 보시려면 아래 내용은 반드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SK기준으로 말씀드리면 각 프로모션 형태로 제조사에서 지원되는 제조사 할인과 통신사에서 제공되어지는 1)착한기변과 2)요금 약정 할인 제도(요금제 선택에 따른 할인율이 다름)가 있습니다. 통신사에서 제공되는 부분은 스페셜요금할인과, LTE플러스 요금할인 등이 있는데  이 제조사 할인과 통신사 할인은 대리점에서 선심 쓰듯이 혜택을 주는 제도가 아닌 당연히 받아야 할 구매자가 당연히 받아야 할 권리입니다. 일명 호구를 만드는 부분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부분에서 장난을 많이 치십니다. 당연히 할인 받아야 하는 금액을 속이고 매월 납부 요금 만을 강조하며 공짜폰 처럼 말장난을 하게 됩니다. 유심비 면제, 가입비 면제, 위약금 면제.. 사실 이러한 부분은 일단 출고가 대비 기본적인 할인을 다 받고 나서 생각해야 할 문제입니다. 초기 가입하실 때 면제 되는 게 많으면 많을 수록 좋지만 요즘처럼 LTE에서 LTE로 간다면 유심비를 따로 청구할 이유는 없고 같은 통신사로 기기변경이면 가입비도 없으니 위약금 제도만 확인 해보시면 큰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1) 착한기변 대상자에게 할인 되는 스마트폰 기종(수시변경)




2)요금제에 따라 약정 할인 금액




3) T기본약정과 T약정 할부지원의 차이









스마트폰 출고가에서 할인가 제외해서 할부원가(할원)가 계산해 보기

사실 계산은 너무 간단합니다. 인터넷상에서 나오는 할인 가격 다 무시하고(단 통신사 별로 혜택은 확인) 출고가에서 할인금액을 뺀 가격을 계산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인 할인 가격은 통신사에서 요금제 할인 및 착한기변(보상기변)이 되겠죠.



할원가(할부원금) = 출고가 - [요금제 할인 + (기타 : 착한 기변 지원금, 결합 상품 유무)] 



이렇게 나온 할부원가 기본 가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기를 당한 것도 싸게 싼것도 아닌..]




세티즌에 나와 있는 휴대폰 가격을 예로 설명해 볼까요?




위 표는 세티즌에 나와있는 현재 갤럭시노트3 보상기변 판매가입니다.[상당이 클리어한 가격입니다.]

출고가는 1,067,000이지요 여기부터 시작할께요


1. 보상기변(착한기변 일반) 100,000 / 착한기변 VIP 150,000원 할인이 들어가 있습니다.


2. 할부금은 기기값 967,000원을 24개월로 (967,000/24)=40,292원으로 나눠집니다.[약정은 30개월이내로]

   - 통신사 약정할인은 30개월까지 입니다. 36개월로 할부를 한다면 6개월간 통신사 지원 없이 기기값을 내야합니다.[참조


3. 요금할인(통신사 약정에 따른 할인)이 69요금제로 하면 매달 -17,500원 지원됩니다. [아래표 참조]

표에도 나와있듯이 눝35로 가게 된다면 지원금이 -7,500원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VAT/할부이자를 제외한 매달 지출되는 금액은 91,729원으로 계산됩니다.

(매달 납부 해야하는 금액은 91,729원 금액에 기기할부 이자 6.9%+VAT 가 추가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처음 몇 달 동안 일정 요금제 유지해 달라고 하는 부분은 대리점(직원) 패널티 부여되는 걸 막으려 하는 겁니다. 자기 요금제와 큰 폭이 없고 과하지 않으면 대리점을 위해 유지해 주시고 할인 혜택을 더 챙기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대리점과 판매점 마진 폭이 조금 틀리지만 정상적인 개통 절차를 진행하는 판매점에서는 매장 월세 및 유지비를 감안한다면 대당 판매 마진이 10만원 선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그 선에서 케이스나, 필름 등을 챙겨주는 거고요.(단 정상적인 가격으로 판매될 경우입니다.)





본적으로 할원가를 계산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스마트폰 구입하면서 호구 고객은 피할 수 있습니다.

아래 스마트폰 구매 시 유의사항 한번 정도 읽어보세요.




마지막 구매 계약서 작성 하기 전까지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특히 할부원가, 가입비, 유심비, 위약금에 대한 설명을 정확히 듣고 계약서를 작성하세요.







스마트폰 구입요령을 작성하면서..

이러한 내용을 안다고 무조건 싸게 살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적어도 큰 피해를 막기 위해 알고 계셔야 하는 내용입니다. 한번 잘못 구입하면 개통철회를 하는게 여간 까다로운게 아닙니다. 처음 구입하실 때 잘 알아보고 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입니다. 기본적으로 구매 전에 세티즌과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적정가격선을 알아보신 후 비교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어 놓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구매 계약을 하고 잘 샀다고 안심하기 보다는 자신의 가입이 정확하게 되었는지 통신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신의 가입 정보를 다시 한번 확인 해 보셔야 합니다. [아래는 갤럭시노트3 구입 후 T월드에서확인한 내용입니다]




내역에 자신이 설명 받은 내용과 틀리거나 불리한 부분이 있다면 14일 이전에 개통 철회를 하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스마트폰 구매를 저렴하게 될 수 있는 정보가 되었음 좋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부족하 내용은 이전 포스팅(스마트폰 구매요령 #1)을 참조 바랍니다.



이상으로  스마트폰 구매, 휴대폰을 싸게 구매할 수 있는 방법은?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