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및 사용후기 ☆

갤럭시노트3 한손조작 모드 [새로운 기능 소개 편의기능 #1]


갤럭시노트3 한 손 조작 모드, 한 손으로 노트 사용하기

노트3을 구매한지 벌써 한 달 반이나 지났네요. 갤럭시노트3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미리 포스팅해드려야 했는데 다른 포스팅을 통해 이미 많이 알려져서 이런 포스팅이 의미 있나 생각하다가 아직도 많은 사용자님들이 노트3을 구매하고 있기에 짧게나마 틈나는 대로 내용을 정리해 볼까 합니다. 노트3의 특화기능이라고 한다면 아무래도 S펜을 이용한 기능이 가장 핵심 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노트를 선호하는 이유가 넓은 화면과 뭔가를 그리면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넓은 화면을 갖기 위해 서는 아쉽게도 현재까지는 스마트폰의 크기도 불가피하게 같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S펜에 대한 기능소개 이전에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할 수 있는 한손 조작모드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사용하고 계시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생각외로 아직 모르시는 분이 더 많습니다. 노트1/2에서는 폰기능관련해서 다이얼패드에서 한손 조작모드가 가능해서 나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 노트3으로 오면서 이젠 모든 모드에서 한손 조작모드가 가능해 졌습니다. 자신이 편한 위치에 3인치모드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폰안에 또하나의 폰이 있는 개념입니다. 그럼 어떻게 설정하는지 간단하게 설명해 드릴께요^^



갤럭시노트3 설정과 모드 진입하기

한손 조작 모드는 환경설정에서 활성화를 해 놓으면 언제든지 필요할 때 특정 제스쳐를 통해서 진입이 가능합니다. 뭐 단축키라기 보다는 손가를을 살짝 왔다갔다만 하면 모드로 진입할 수 있는데 우선 어떻게 설정하는지 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환결설정으로 들어가신 후에 상단탭부분을 입력 및 제어로 선택해 주세요. 처음 들어가면 보통 아래와 같이 연결로 되어있을 겁니다. 우측 상단탭에서 입력 및 제어를 선택해 주세요.


    



입력 및 제어 탭으로 들어가시면 S펜아래 한 손 조작 모드가 있습니다. 이 곳에서 한손 보기 모드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해서 들어가보시면 오른쪽 스샷처럼 조작모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옵션을 확인해 보시면 스마트폰 전체에 한손모드 사용이 가능한 모든화면에서 사용체크란이 있고 그 하위에는 키패드, 통화중버튼, 키보드 계산기 잠금해제 패턴등 자신이 원하는 부분만 한손모드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메뉴그대로의 내용이라 따로 설명은 하지 않겠습니다. 저는 모든 화면에 한손조작 모드를 선택해 봤습니다.

   





자 이제 한 손 조작 모드로 들어갈 준비가 모두 끝났습니다. 그럼 어떻게 모드로 전환을 시키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도움말에 진입방법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아래 설명을 보시고 따라 해 보세요. 처음에는 잘 안되실 텐데 몇 번 해보시면 쉽게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 해보고 왜 모드활성화가 안되지? 라고 의아해했습니다. 두어 번 하다 보니 요령이 생기더라고요. 포인트는 속도입니다. 스크린에 손을 대고 화면의 우측에서 좌측으로 천천히(혹은 빨리) 살짝 그어 주시다가 빠르게 다시 우측으로 손가락을 움직여주시면 한손조작 모드가 바로 시작됩니다.(반대로 좌측에서 우측으로 움직이셔도 됩니다.) 

 


잘 들어가 지시나요? 제가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 드릴게요. 아래 스샷 참고 해주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기본적인 사용설명이 조금 부족할 수 있을 거 같아서 따로 그려봤습니다~~~^^


우선 아래 좌측사진과 같이 손가락으로 스크린 우측에서 좌측으로 천천히 드래그해주신 후에 빠르게 다시 반대쪽으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예시는 우측부터 시작이지만 좌측도 똑같이 동작합니다.)


   





우측으로 밀어주시면 약간의 에니메이션과 함께 폰안에 작은 폰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 우측화면이 한손조작모드로 진입한 화면 입니다. 이걸로 끝이 아닙니다. 이 모드의 창은 크기/위치 이동이 모두 가능합니다.

               



우측으로 밀어주시면 약간의 에니메이션과 함께 폰안에 작은 폰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 우측화면이 한손조작모드로 진입한 화면 입니다. 이걸로 끝이 아닙니다. 이 모드의 창은 크기/위치 이동이 모두 가능합니다.



한손조작 모드 상단에 사각형끝에 점이 있는 부분을 눌러보시면 한손조작 모드 창 사이즈 수정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오랜지 색으로 테두리가 생기는데 이때 선중앙 원을 잡고 늘려보시면 창의 사이즈가 변하게 됩니다.



  





손가락으로 핸들링해서 사이즈를 변해보는 스샷입니다. 또한 한손조작모드 창 중앙에 손을 넣고 움직여 보시면 작은 창만 위치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왼손잡이, 오른손잡이 무관하게 위치를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한손모드 창의 하단키를 보시면 메뉴, 되로가기, 음량등 스마트폰 물리버튼 부분까지도 컨트롤할 수 있는 메뉴키가 존재해서 그냥 갤럭시노트3를 사용하는것처럼 내부에 작은 스마트폰을 구동시켜 주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에서 메뉴버튼을 누리면 일반 스마트폰 하단 물리키 메뉴와 같은 동일한 메뉴가 나오게 되면 홈화면에서 메뉴키를 눌러보시면 앱스 및 위젯추가와 같이 기본 홈화면 모드와 똑같은 기능을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손조작 모드에서도 상단바/퀵패널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냥 화면만 작어졌을 뿐 일반 폰기능 그대로 다 사용합니다.


  








한손 조작 모드를 종료하고 싶으시면 상단에 우측 사각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한손 조작모드에서 일반 모드로 전환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 S펜의 활용기능 보다 한손조작 모드를 설명드린 이유는 S-pen의 에어커맨드 기능이보다도

노트계열의 장점이자 단점인 너무 큰 화면에 대한 배려가 돋보이는 갤럭시노트3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해드리고 싶어서 가장 먼저 포스팅을 해드렸습니다.


앞으로 노트3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제가 알고 있는 선에서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포스팅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작은 유저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한손모드 삼성개발자님들의 세심함 배려인거 같습니다.

앞으로 추가적인 소프트웨어적인 개발로 노트3이 더 편해졌음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갤럭시노트3 한손조작 모드 [새로운 기능 소개  편리기능 #1]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