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최근소식

소니 QX100 QX10를 혁신이라 생각하는 이유

QX100, QX10 발상의 전환으로 스마트폰 카메라 패러다임을 이끌 수 있을까?

 2013년 IT,모바일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IFA개막에 앞서 소니주체의 컨퍼런스에서 DSC-QX100과 DSC-QX10이라는 스마트렌즈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삼성은 세상에 없는 작품 갤럭시NX가 작품을 만들었다면, 소니는 작품이 아닌 렌즈형 스마트 카메라라는 대중성있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의 제조 인프라를 갖고 양대산맥은 삼성과 소니입니다. 그 중에서도 현재 이 기능이 다른 두 제품을 퓨전 시켜서 새로운 신수종이라 불리우는 커넥티드 카메라를 개발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 회사는 삼성뿐이라고 생각을 했는데 소니는  발상의 전환으로 자신의 갖은 장점을 극대화한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소니의 경우 에릭슨에게 스마트폰 사업부를 완전히 인수 받은 시점이 얼마 안된 시점에서 무선장치를 내장해서 스마트기기와 접속되는 커넥티드 카메라의 시장은 삼성이 저가의 갤럭시NX를 내놓으면서 현재의 가격대 벽을 무너트리는 제품을 출시한다면  충분히 시장을 공략 할 수 있을 거란 생각을 했는데 와이파이와 NFC를 이용한 새로운 개념의 스마트 카메라를 선보였습니다. 소니의 렌즈형 스마트 카메라 QX100, QX10 .






고가의 가격, 물리적인 결합이 불가피, 특정 제조사의 기기 호환이라는 단점을 갖고 있는 삼성갤럭시NX에게

소니는 갤럭시NX 비수를 꽂는 "렌즈형 스마트 카메라 "라는 카드를 던졌습니다.








포스팅 보시기 전

ViewOn 손가락 버튼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제품을 개발하면서 항상 생산비 절감과 부속 호환이라는 과제를 풀기위해 제조사에서는 그 동안 많은 연구가 거듭되고 있는 방식이 중에 하나는 "모듈화" 입니다. 여러기기와 호환이 가능한 핵심제품을 통해 대량생산을 통해 생산비를 절감하고 이 모듈 제품이 공통으로 쓰일 수 있는 제품을 양산하려는 의도인데 사실 이러한 모듈화는 도킹(연결)방식의 문제가 항상 대두가 되고 있었습니다. 카메라 시장의 렌즈 또한  같은 맥락이었습니다. 삼성, 소니, 니콘등의 렌즈 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와, DSLR이라는 기종은 제조사에 따른 렌즈호환이 불편함과 바디를 바꿈으로 해서 중복투자가 불가피한 제품이었습니다.  소니의 QX100, QX10이라는 제품은 도킹의 문제점을 무선 와이파이와 NFC를 통해서 연결 가능하게 함으로써 디지털 카메라의 디스플레이 부분을 스마트폰의 디스플레이 부분을 소니에서 제공하는 "PlayMemories Mobile"라는 앱만으로 조작이 가능하게 만든 제품입니다. 


현재의 제조상의 문제를 갖고 있는 기기 도킹 결합의 물리적인 문제를 무선네트워킹이라는 진보된 모바일 디바이스 모듈 탑재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예고한 제품입니다.





삼성 갤럭시NX라는 제품이 스마트폰의 기능을 불필요하게 많이 흡수해서 비용적인 중복투자가 불가피한 제품이라면 소니의 QX100, QX10이라는 렌즈형 디지털 카메라는 사용자가 원하는, 사용자가 납득할 수 있는 비용투자로 원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렌즈가격이라고 하기에는 조금 높게 측정된 면도 있지만 소니는 저가와 고가의 제품을 이원화 함으로 1형 센서를 탑재한 QX100와 ​​1/2.3형 센서를 탑재한 QX10 2기종이 선보이면서 소비자의 폭을 넓혀 줬습니다.





QX100, QX10 디자인 및 스펙

렌즈형 디지털 카메라 QX100은 RX100 II, QX10은 DSC-WX100와 동일한 스펙을 갖고 단지 카메라의 조작부와 LCD화면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이용하는 제품입니다. QX100은 쩜팔이라 불리우는 F1.8이라는 밝은 렌즈와 2,000만 화소 CMOS이지를 탑재했는데 이는 스마트용 이미지 센서보다는 크고 보급형 DSLR이나 미러리스 APS-C 센서 보다 조금 작은 이미지 센서이며 아웃포커싱과 3.6배 광학 줌이 지원됩니다. QX10은 1,800만 화소의 이미지 센서를 내장했지만 광학 10배줌을 지원하고 있으면 렌즈밝기는 F3.3으로 QX100보다는 밝은 렌즈는 아니지만 환산화각이 25~250mm으로 QX100의 28~100mm보다는 넓은 화각을 갖고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 카메라 라고 하지만 디스플레이가 없는 렌즈 카메라입니다.<렌즈카메라 ^^;>




Cyber​​-shot DSC-QX100 Black


 















Cyber​​-shot DSC-QX10 Silver & Black






       







QX100, QX10 가격

store.sony.com 을 통해 정확한 정보를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소니의 QX100, QX10 렌즈형 디지털 카메라를 보고

혁신이라는 제품 타이틀이 어울릴 만한 제품의 소니QX100, QX10라는 제품이 아직 완벽하다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초기 구동속도가 7초정도 걸리고 별도충전의 문제점과 와이파이 혼선이라는 문제를 갖고 있으며 아직 와이파이와 NFC의 기능을 이용해서 촬영할 경우 "찰라"라는 순간이 중요한 카메라의 기본을 지키는 제품인지 지켜봐야하지만 삼성전자도 소니의 개발 품목에 대해 미리 어느정의 소스는 갖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갤럭시NX라는 누구를 위한 제품인지 모를 애물단지를 출시한 부분에 대해서는 블루우션 시장을 선점한다는 의미로 봤는지 모르겠지만 그 시장은 시장도 없고 경쟁도 없는 無오션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으로  소니 QX100 QX10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