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플정보/추천팁

시스템 폴더 순정펌웨어 에서 추출하기 [tar.md5]



시스템폴더 순정펌웨어에서 추출하기

예전에 펌웨어에서 시스템 추출하기 위해 Convert_img.exe, Linux_Reader.exe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시스템 폴더를 추출했었는데 더 간단하고 쉬운 방법이 있어서 이렇게 포스팅 해드립니다.


순정 펌웨어에 존재하는 리눅스 파일 시스템 인 System.img.ext4 파일은 일반 알집이나 울트라 ISO프로그램을 통해 내부 파일 추출이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img로 변환후 리눅스 리더로 읽은 후 원하는 파일들을 추출하는방식으로 2단계를 거쳐야만 파일을 뽑을 수 있었는데 이젠 하나의 프로그램을 통해서 손쉽게 시스템 폴더를 추출해서 원하는 apk, odex, jar 파일과 기타 펌웨어관련 파일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펌웨어에서 시스템폴더를 추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백업파일을 만드는 경우와, 테마파일을 만들 때 많이 이용됩니다. 잘못해서 해당 apk를 삭제할 경우 추출된 파일을 다시 넣어 줌으로써 복원을 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계열 OS는 리눅스기반이라 펌웨어 또한 리눅스 시스템파일로 구성되어 있어서 이렇게 조금은 복작한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참고>

 

저도 갤럭시노트 시스템 폴더 추출하면서 스샷으로 강좌를 남겨봅니다. 좋은 프로그램 소개해주신 맛클의 잉여불곰님 감사 드립니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기(Android ICS JB EXT4 imagefile unpacker)

우선 시스템 어플을 추출하기 위한 펌웨어를 준비해두셔야 하겠죠? 보통 확장자가 md5, tar 이라는 확장자를 갖게 됩니다. 순정펌웨어는 제 블로그 펌웨어 자료실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펌웨어가 준비 되었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프로그램도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사이트링크로 대신할게요^^ [링크]

http://sourceforge.net/projects/androidicsjbext/





우측 상단에 DownLoad (붉은색 라인) 부분 눌러주시면 압축파일이 다운로드 되면 압출 풀어주세요.






압축폴더(ext4_unpacker_exe.zip)를 풀어보면 아래와 같은 파일들이 존재합니다. [ext4_unpacker.exe실행]



ext4_unpacker.exe실행한 화면입니다. 정말 심플한 UI가 너무 맘에 듭니다.

(기존에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했지만 모두 아이콘화가 되어있어서 마우스만으로도 추출이 가능합니다)




Image File경로에 펌웨어를 넣기 위해 상단 우측에 에 폴더모양을 클릭해줍니다. 




펌웨어가 있는 경로로 들어가신 후에 선택하신 후에 열기를 눌러주세요(전 갤럭시노트 ME3펌웨어를 선택)




Tar or MD5 확장자를 갖는 펌웨어파일의 내부 파일들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System폴더내의 파일을 선택 할 수 있는데 시스템폴더는 System.img.ext4입니다. 선택하신 후 Open을 눌러주세요.



ICS/JB/EXT4 unpacker프로그램이 리눅스 파일포멧인 System.img.ext4내부 파일을 읽어드립니다. 이제 원하시는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trl 키를 통해 다중폴더 선택가능)




원하시는 폴더(테마파일관련 framework/app폴더)를 선택하신 후 마우스 우클릭 하시면 아래와 같이 Extract라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선택하시면 됩니다.




추출 할 폴더를 선택하게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적당한 폴더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추출하기 전에 미리 폴더를 만들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바로 추출이 시작됩니다. Convert_img.exe 방식과는 속도 차이가 엄청납니다.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 이전에는 30분이상 소요되었는데 Unpacker는 2분정도 소요됩니다.(정말 빠릅니다.^^)



해당폴더에 선택한 폴더들이 추출되고 있는 스샷입니다. 추출이 완료되면 따로 확인 창은 안 뜨고 추출창이 사라지게 됩니다.




자신이 지정한 폴더를 들어가보시면 아래와 같이 시스템폴더가 추출이 된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방식과 속도차이가 많이 나서 Convert_img.exe 보다는 unpacker를 이용한 추출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잉여불곰님께서 소개해주신 프로그램으로 펌웨어에서 시스템 폴더를 추출 해봤는데 정말 만족할 만한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사실 이러한 과정을 진행하실 분은 스마트폰 유저 중에서 몇 안됩니다. 꼭 해보고 싶으신 분들은 해보시고 노트관련 자료는 제가 추출해서 따로 올려드리고 있으니 SKT 갤럭시노트1유저님들은 그냥 제 블로그에서 받아주시면 됩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진행할게요.


PS. 아직 갤럭시S4 젤리빈 4.2.2는 지원되고 있지않습니다. 




이상으로   시스템 폴더 순정펌웨어 에서 추출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