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포토샵강의 사진 영역 선택하기




포토샵으로 사진에 원하는 영역 선택하기

오늘은 간단한 포토샵 강의를 진행할께요. 간단하게 이미지 영역선택하기 강좌입니다. 영역만 정확히 잡으면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 합성, 오리기, 붙이기등 합성의 퀄리티를 올릴 수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포토샵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입니다. 이전 강좌에서 간단하게 소개 해드렸던 원하는 모양자르기의 확장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이전 포토샵강좌를 해보신 분이라면 간단하게 실습해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사진합성을 위한 원하는 모양자르기 포토샵 강의 보러가기









이미지 영역선택 기초툴 Marquee Tool #1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 선택 툴입니다. 사각, 타원, 가로줄, 세로줄등 기초적인 영역을 잡으실때 가장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 Rectangular Marquee Tool : 사각영역 선택

2) Elliptical Marquee Tool : 타원 및 원형 선택 가장 기본이 되는 영역 선택 툴입니다. 사각, 타3) Single Row & Column Marquee Tool : 가로/세로 1px선택



이러한 영역선택을 할경우 포토샵 상단에 해당 되는 세부명령어가 추가로 생성됩니다.

이부분을 통해 미리 스타일을 정할 수도 있고 영역을 확장, 영역을 제외, 영역교차등 세부명령어를 줄수 있을 뿐아니라 Style을 통해서 비율로도 영역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 명령 툴바 생성위치 (상단 메뉴툴바 아래부분)




이미지 영역선택 기초툴 Lasso Tool #2

Marquee툴이 직선과 곡선의 기하학 형태의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툴이라면 Lasso툴은 자신의 원하는 자유곡선의 형태를 만들거나 자석을 이용해서 이미지 경계를 선택할 수 있는 툴입니다.






1) Lasso Tool : 펜으로 그리듯이 원하는 모양만을 선택

2) Polygonal Lasso Tool : 다각형 형태로 자신이 원하는 영역을 선택

3) Magnetic Lasso Tool : 자석처럼 외각선(명도나 채도가 차이가 나는 부분)으로 자동적으로 붙어서 영역을 쉽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영역 확대/축소/테두리 선택 툴

Marquee툴이나 Lasso툴을 이용해서 영역을 잡은 후 상단의 메뉴로 확장기능이 가능하면

상단 툴바 메뉴를 통해 확대/축소/테두리 값으로도 영역선택이 가능합니다.







이 Select의 세부옵션은 영역을 선택한 이후 활성화 됩니다.

1) Border : 영역의 테두리 두께를 정해서 영역을 선택

2) Smooth : 선택한 영역을 부드럽게 재 선택

3) Expand : 선택한영역을 더 크게 밖으로 확장해주는 명령어 (픽셀단위)

4) Contact : 영역보다 작게 선택해주는 명령어

5) Feather : 모서리를 투명처리해서 부드럽게 해주는 명령어




색상으로 영역을 선택하는 Color Range

자신이 선택한 색상의 영역만을 선택하는 툴입니다. 예를 들어 배경 흰색을 빼고 싶으면..


스포이드 마크를 이미지 배경을 선택한 후 OK를 눌러주시면




스포이드 마크를 이미지 배경을 선택한 후 OK를 눌러주시면 아래와 같이 영역이 잡히는 걸 알수있습니다. 이옵션에서 Fuzziness를 옮겨보시면 영역이 얼마나 섬세하게 잡히냐를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진이나 이미지 영역을 잡는 툴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미지 작업하시면서 이정도 기능만 알고 계시면 작업을 편하게 하실 수 있을 거예요^^

오늘 간단한 영역선택 포토샵 강의 였습니다.^^





이상으로   포토샵강의 사진 영역 선택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