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폴딩키 제작 방법 (NF소나타 트랜스폼 리모컨 등록, 호환 리모콘)



NF소나타 트랜스폼 2008년 7월 이후 차량 폴딩키 제작 방법

지인의 NF 중고차 업그레이드 프로젝트 DIY, 이번에는 폴딩키 제작 방법입니다. 우선 본 작업은 2008년 6월 3일 이후 제작 차량부터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 차는 이후 차량이라 바로 작업에 들어갔지만 제작일이 2008년 6월 3일 근처인 분들은 조금 고민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6월 10일 이후 제작 차량은 확실한 거 같긴 합니다. 


대충 제작에 드는 비용은 YF, MD 폴딩키와 키그리고 고정핀 포함해서 약 2만 7천원과 키가공비용 4,000원과 등록비용은 0원~15,000원 사이로 인맥이 있으면 공짜, 그냥 블루 가시면 약 12,000원에서 15,000원 사이가격입니다. 대충 비용은 31,000원~46,000원 사이의 DIY가 됩니다. 어차피 보조키가 없어서 하나 추가로 필요하던 차에 바로 재료주문 넣어 놓고 도착하다마자 당일치기로 등록까지 완료했습니다.



NF소나타 트랜스폼 폴딩키를 위해 구입한 품번 입니다.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될 거 같습니다. 대충 배송비를 빼면 27,000원 정도 됩니다. 근처 현대 부품점이 있으면 문의한번 해보시면 됩니다. 구성은 아래 보시는 것처럼 무선리모컨 폴딩키와 인서트키와 핀입니다. 혹시 모르니 인서트키와 핀은 2개씩 신청해 놓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YF폴딩키 95430 3S400입니다. 이놈이 가장 비싼 놈이고 구입 후 등록이 되는지 자신의 차를 갖고 미리 공업사/파란손에 가서 테스트 해 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공식적으로는 안되지만 NF소나타 트랜스폼에 YF 소나타/ 아반떼 MD 폴딩키가 주파수가 맞아서 등록이 되기 때문에 동호회에서 폴딩키 작업을 많이 하더라고요.


아래는 핀(열쇠와 폴딩키를 연결해주는 핀) 품번 : 81926 2L000, MD용 인서트키(열쇠부분) 81996 3X000하더라고요. 우선 저는 이런 조합으로 작업을 했는데, 대부분의 NF소나타 동호회 분들도 이렇게 작업을 하더라고요. 작업하고 보니 MD폴딩키와 MD용 인서트키로 해도 된다는 이야기가 있지만 전.. 그냥 가장 많이 하는 방식으로... 다만 기존 방식으로 하게 된다면 마무리가 살짝 아쉬워집니다. 그 내용은 아래 부분에...



우선 폴딩키 가공 부분입니다. 아래 보이는 빨간선 부분이 위에 조합으로 하게 되면 걸리게 됩니다. 전 샌드페이퍼/줄을 이용해서 살짝 가공해 줬습니다. 큰 줄(야스리?) 약 10분정도 살짝 넓혀주면 끝입니다. 


키 기공 부분입니다. 아래 보듯이 키와 폴딩 리모컨 포켓쪽 사이즈가 딱 맞지 않습니다. 키 부분을 살짝 가공해서 넣어줘야 합니다. 저는 이 부분을 그냥 열쇠집에서 가공 부탁 드렸습니다. 뒷부분을 줄로 좀 갈다가.. 어차피 키 복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냥 집 앞 열쇠집으로...


아랫부분을 가공해야 한다고 사장님께 설명해 드리고 아저씨한테 맡겼습니다. 의지를 갖고 2분만에 가공 완료 해주셔습니다. 사실 공구가 있으면 얼마 걸리지 않는 작업이었더라고요. 공구라고 해봤자 다양한 줄(야스리)종류겠죠?


이제 완벽합니다. 키 복사야 완자동 기계가 정확하게 가공을 해주었고 기타 공구로 약간 안 맞는 부분을 잘 맞춰 주셨습니다. 다만 인서트키와 폴딩키가 제 짝이 아니다 보니 키 폴딩 후 키 끝 부분이 살짝 앞으로 튀어 나온다는... 뭐 사용하실 때는 크게 불편함은 없습니다.



많은 비용을 안 드리고 왠지 차량이 업그레이드 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DIY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으로도 뭐 정비야 어쩔 수 없이 들어가는 비용이라 어쩔 수 없지만 편의나 드레스업 관련 부분은 큰 비용 안 들어가는 범위에서 조금씩 해야 할 거 같습니다. 2015년 12월 마지막 주가 이렇게 지나가고 있네요. 한 주, 아니 올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이상으로 NF소나타 트랜스폼 폴딩키 제작 방법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