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및 소소한 작업 진행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으로 잠시 블로그가 휴식을 취했네요^^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홍보, 스팸성 게시물?

몇 분이나 아셨는지 모르겠지만 일요일 부터 지금까지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으로 저 또한 로그인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Clean Daum에서 홍보, 스팸성 게시물로 로그인 제한으로 블로그가 블라인드 되었는데 별도의 조치 없이 다시 해제 되었습니다. 어떠한 게시물 때문인지, 무엇 때문이지 알 수 없지만 그래도 다시 제 집에 들어와서 기분은 좋네요. 앞으로 포스팅 하면서 조금 더 신경 써야 할 거 같습니다.


2틀 동안 제 블로그 접속조차 안되는 상황에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블로그에 제 일기처럼 하루 하루 써내려 간 포스팅이 모두 사라질 수 있다는 불안감과 해킹에 의해 잠시 제재가 되었더라도 로그인 시 대부분의 포스팅이 삭제가 된 건 아닐까 라는 불안감 생각이 이것저것 많이 들더라고요. 그 동안 블로그 하면서 많든 분들과 소통해서 나름 알차게 꾸려나간다고 생각한 온라인 공간이 하루 아침에 사라진다고 생각하니^^


뭐 전산 오류든, 오해든, 무슨 이유든 간에 전 다시 제 블로그에 다시 로그인 할 수 있다는 현실이 좋네요. 조금이라도 제 포스팅에 문제가 있었을 가능성도 있으니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합니다. 블로그 차단되니까 많은 분들이 걱정해 주시더라고요. 제 블로그가 접근 금지된 것도 지인에게 연락 받고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보통 해킹에 의해 블로그가 뚫리면 해외에서 엄청난 접속기록과 사행성 관련글로 난도질 된 블로그가 되는데 전 마지막 로그인 상태 그대로였습니다. 정말 다행입니다. 잘못하면 블로그 초기화 하고 스킨 바꾸고 대 작업이 될 수도 있었네요. 


며칠 동안 다음에서 온 자료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초 4월 27일 오후 5시경에 Daum클린센터에서 온 내용 "도배, 스팸행위로 로그인 제한"

제가 도배, 스팸 행위??? 해킹 당했다고 생각했지만.. 그 아래 내용을 보면.. 


"신고가 접수되어 검토해보니 부적절한 서비스 이용" 누군가가 제 블로그 신고를?? 왜??

특정 인을 지칭해서 공격한 적도 없고 그렇다고 특정 집단에 해가 되는 포스팅을 한 적이 없는데 조금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어찌 되었건 스팸, 도배 글 작성 한 적 없고, IP와 기록을 확인 요청했습니다. 문의 글 안에 그 동안 블로그 활동과 의심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추가적으로 작성했습니다. (4/27 늦은 저녁)



금일 다음에서 2번의 답 메일이 왔습니다. 오전에는 확인하는 중이고 늦어져서 미안하다는 글과 금일 4시경에 온 메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람의 힘으로 하기 힘든 양의 포스팅을 하거나 어뷰징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자동으로 포스팅 제한한다는 내용이고 확인 결과 블로그 문제 사항이 없다는 내용...


 



3일 동안 로그인 기록도 깨끗했습니다. 제가 로그인 하려 하다가 실패한 것 빼고는 해킹에 의한 접속도 없다고 판단되어 집니다. (다음에서 IP를 수정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 해킹 당하면 일본/중국에서 접속이 급증함)



신고에 의해서 검토를 해서 로그인 제한으로 알고 있었지만 답변은 많은 양의 포스팅을 동시 할 경우, 아니면 어뷰징 포스팅일 경우 자동 제한이지만 제 블로그는 이상없다...?


저는 요즘 시간도 많이 않아서 하루 한 개 포스팅도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은 양의 포스팅은 아닐 테고... 더욱이 어뷰징은 처럼 추천/댓글 조작한 적도 없으니 이것도 아니고... 자동으로 제한될 이유는 전혀 없는데.. 단순 오류?, 아니면 처음에 보니 문제 있어 보였는데 제가 문의하면서 설명한 내용 보니 문제가 없다는 판단??


사실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 (T Tistory.....)


그냥 제가 알아서 백업 잘하고 포스팅 할 때 한번 더 신경 더 쓰는 수밖에 없겠네요. 비번이야 조합으로 10정도의 숫자 조합이라 쉽게 뚫린 만한 비번은 아니니.. 


그래도 수시로 바꿔야 겠네요. 혹시 모를 해킹에 대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 해킹 방지를 위해 수시로 비밀번호 바꿔주시고

비밀 번호는 가능한 한 길게 해주셔야 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로그인 기록  수시로 확인해 보세요. 자신이 접속한 IP와 국가 확인 가능합니다.

요즘은 일본 IP 해킹이 많습니다. 프로그램 돌려서 비번 뚫는 거 같은데

쉬운 번호일 수록 위험할 거 같습니다. 


저도 이번 사건을 거울 삼아 조금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본의 아니게 블로그 이용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사실 저도 엄청 불편했습니다. 관리자까지 제한되는 로그인 제한이라..)



간단한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그리고 해결~~~ 포스팅이었습니다.



이상으로 티스토리 로그인 제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