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포토샵을 이용 사진 선명하게 보정하기

포토샵을 이용 사진 선명하게 보정하기

오늘은 포토샵을 통해 흔들린 사진과 이미지를 선명하고 또렷하게 보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올라가서 저도 요즘은 특별한 일이 아니면 카메라를 따로 챙기지 않을 정도니까요. 하지만 셔터스피드를 올릴 수 있는 DSLR이 아닌 이상 핸드폰으로 촬영하게 되면 많은 사진들이 미세하게 흔들린 사진이 많습니다. 오늘은 미세하게 흔들린 사진들을 조금 더 또렷하고 선명하게 보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고급테크닉보다는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이미지 보정작업은 약간의 포커싱이 나가서 흔들려보이는 사진을 보정하는 작업입니다. 포토샵을 이용하시면 사진을 조금더 또렸하고 선명하게 만드는 방법은 너무 많습니다. 커브나 콘트라스트, 그리고 레벨값등이 있지만 이 부분은 다음 강좌에 부분 부분 다루도록 하고 오늘은 최소한의 시간으로 최대의 효과를 나타낼 너무 많이 흔들려서 형태를 알아보기 힘든 이미지 보정이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포토샵 선명효과(Sharpen) 명령어 사용하기

어렵지 않은 작업이라 간단한 스샷을 통해 짧고 굵게 설명해 드릴께요. Photoshop Sharpen 명령어 위치만 알고 있으면 90% 끝나는 작업입니다. 다른 흔들린 이미지 보정 어플이 있기는 하지만 포토샵을 통하시면 조금더 세밀하고 원하는 이미지의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우선 조금 흔들려서 핀트가 나가사진을 준비해 주신 후에 포토샵을 열어주세요. 저는 포스팅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중 조금 흔들린 사진 한 장을 열어보겠습니다.



포토샵을 오픈하신 후에 상단 Filter 메뉴에서 Sharpen==>Smart Sharpen을 선택해 주세요.




Smart Sharpen 손쉽게 또렷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은 메뉴입니다. 세부 메뉴를 보시면 Amount와 Radius값이 존재하는 선명도의 강도와 반경을 지정해주는 부분인데 조금씩 움직이면서 확인하시는게 이해가 더 잘갈꺼 같습니다. 간단하게 양과 범위 부분인데 Amount부분에서 중간이상으로 설정해주신 후에 Radius값을 조정해 보시면 차이가 나는걸 좌측 확대 이미지를 통해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OK, Cancel아래 부분에 Preview를 체크해두셔야지 변화되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 Remove부분에 가우시안 블러와 렌즈 블러와 모션블러가 존재하데 한번씩 바꿔보세요. 모션블러에서는방향값을 수정해서 이미지 전체가 쏠린 부분의 보정이 가능합니다. 기본 가우시안 블러가 효과가 좋습니다^^


수정된 이미지 입니다. 이 상태에서 조금더 선명하게 하기 위해서 콘트라스트를 추가해 볼께요.



Image=>Brightness/Contrast로 들어가 주세요. 이 부분에서 이미지 밝기와 대비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저는 주로 커브를 많이 사용하지만 오늘은 간단한 수정이라 대비명령어를 선택했습니다. 이미지 손실을 줄이면서 수정하기 위해서는 Curves를 많이 이용합니다.



Contrast값을 살짝만 우측으로 이동해 주세요. 사실 이미지가 선명하다는건 그 만큼 대비가 강하다는말로 표현이 가능하니까요^^ 조금씩 수치를 조정해 보세요^^ 그리고 OK를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이미지를 비교해 볼까요?? 아래 원으로 표시된 부분이 수정된 부분입니다.




차이를 조금 느끼시나요? 본작업은 포토샵으로 10초정도면 끝나는 작업입니다.

액션을 이용해서 미리 모든 작업을 정해두면 한방이 끝납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많이 하다보니

저도 포스팅 할 때 이미지를 조금 선명하게 해놓고 올리게 되네요^^



원본이미지



수정본 이미지


포토샵만 설치되어 있으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초보강좌입니다.


아래는 원본 / 수정본 이미지 첨부해둘께요^^





이상으로  포토샵을 이용 사진 선명하게 보정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