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관련 최근소식

키라임파이 출시일 및 지원기기 정보



키라임파이 OS 업그레이드

오늘은 안드로이 차기 OS 키라임파이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OS에는 각각의 버전별로 재미있는 이름을 지었는데 구글은 지난 7월 24일 안드로이드 4.3젤리빈을 공개했습니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안드로이드 OS중에는 최신이 됩니다. 사실 2012년 6월에 젤리빈 4.1을 출시한지 1년이 지난 시점까지 차기 OS버전으로 넘어가고 있지 않은 상황이라 키라임파이에 대한 관심은 많이 식어있는 상태에서 오늘 크롬 문제를 분석하는 버그 트래커를 통해 확인된 것으로 넥서스4, 넥서스7 단말기에서 젤리빈OS보다 상위 OS인 키라임파이(Key Lime Pie) 에서 가동중인 사실을 발견했다고 씨넷에서 보도가 되어짐으로 해서 2013년 가을(10월)에 공개 예정인 키라임파이 OS업그레이드가 관심을 갖게 되면서 가시화 되고 있습니다. 

제 차기 기종이 갤럭시노트3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차기 OS인 키라임파이에 대한 관심을 안 갖을 수 없네요. 

갤럭시노트3의 출시일을 고려하면 OS 젤리빈 이겠지만을 키라임파이로 금방 업그레이드가 될 수 있겠네요.


그럼 키라임파이OS 정보와 젤리빈 최신 버젼에 대한 포스팅을 해드리도록 할께요





키라이임파이가 아닌 킷캣으로 OS명이 바뀌었네요 아래 포스팅 자료를 참조해주세요.









자료 포스팅 하는데 힘이 될 수 있도록

ViewOn 손가락 버튼 꾹 눌러주세요.

(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키라임파이 그게 뭘까요?

 잠시 안드로이드 OS 히스토리 한번 볼까요?  


안드로이드 OS업그레이드는 디저트 이름을 팻네임으로 순서는 알파벳순으로 업그레이드 되고 있습니다. 초기 테스트 버전인 (A)와 (B)에 속하는 알파,베타를 빼고  안드로이드OS에 적용이 되었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알고있는 안드로이드 OS 발표 순으로 나열하면 컵케익(C)=> 도넛(D)=> 이클레어(E)=> 프로요(F)=> 진저브레드(G)=> 허니콤(H)=> 아이스크림 샌드위치(I)=> 젤리빈(Jelly bean) 순으로 지금까지 업데이트가 되어왔습니다. 각 OS별로 펌웨어 관련 세부업데이트가 성능개선과 기능추가를 통해 업그레이드가 되고 있는데 젤리빈 OS에서는 4.1에서부터 4.3까지 와 있는거죠^^ 4.3에서의 주요기능은 관리자와 사용자의 차별화를 주면서 사생활보호에 초점을 맞춰진 부분이 특징이며 기타 다이얼패드 자동완성, 오픈GL ES3.0등을 통한 32비트 그래픽 지원 및 기존버전과 큰 차이점을 보이지는 않고 있습니다.



알파벳 순으로 ABCDEFGHIJ===K(Keylime Pie)에 해당하는 키라임파이가 곧 공개 예정인 OS입니다.






키라임파이 출시일에 대한 루머

루머일지 사실일지는 모르지만 일단 이미 최신 안드로이드 펌웨어가 적용되어진 넥서스4와 넥서스7에서  "KRS36B"라는 새로움 펌웨어 빌드 번호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이 넘버는 아직까지 공개되지 않는 숫자인데 코드명에 첫글자가 K가 들어간 것을 근거로 키라임파이라고 추측하는 기사 때문입니다. 그 동안 젤리빈 펌웨어 빌드번호가 J대로만 나오고 있었기 때문에 K가 들어갔다는건 이전까지 없던 새로운 빌드번호이고 구글에서 키라임파이 공개일정이 다가오고 있는 가운데 가능성이 높은 주장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출처 :  http://www.technobuffalo.com 



라임파이 지원기기 및 UI 디자인

우선 키라임파이(Key Lime Pie) OS의 특징으로 알려진 것은 최적화와 달라진 UI입니다.

하드웨어 스펙이 상향 평준화가 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512램 만으로도 최적화된 OS운용이 가능 하다면 앞으로 안드로이드 계열에서 색다른 기능과 function이 추가될 수 있을거라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램최적화가 된다면 기존에 하드웨어 스펙으로도 커버 못해서 들어가지 못했던 기능들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게 되며 퀄리티가 있는 어플과 게임등의 구동도 가능해 보입니다.


그럼 잠시 UI 디자인을 살펴볼까요? 어디까지나 디자인 시안이겠죠. 참고로만 봐주세요.

Jinesh Shah 그래픽 디자이너 디자인한 UI이미지 모습입니다. 평면적인 구성요소에 간결한 선으로 디테일함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상단의 반투명과 화이트 배색이 젤리빈느낌과는 다른 고급스러운 UI가 돋보입니다. 또한 제스처를 통한 위젯 컨트롤등 홈화면의 동작의 변화가 돋보입니다.


세부적인 기능에서 어떠한 디테일을 보여줄 지가 궁금하지만 단색에 의한 UI가 정말 깔끔해보이면서도

기존 조금은 무겁게 느껴졌던 진저브레드, ICS, 젤리빈의 스타일을 탈피한 모습이기도 합니다.





 


 




라임파이 (젤리빈 4.3) 및  4.2.2지원기기

삼성모바일 자료라 정확한 자료라고 말하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는 참고할 만한 데이타 입니다. 

End at android 4.2.2 update : 4.2.2가 마지막 업데이트 기기

To get Android 5.0 : 4.3을 포함 키라임파이 지원가능 기기



4.2.2마지막 업데이트 기기에 갤럭시S2와 갤럭시노트가 눈에 팍~~들어오네요.

갤럭시S3 이후 갤럭시S4, 갤럭시노트2의 기기에 대해서는 당연히 키라임파이까지는 지원되겠죠^^





라임파이는 먼 나라?? 지금까지 젤리빈 업그레이드 상황

아쉽게도 아직까지 젤리빈 4.2.2 업데이트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지만  현재 넥서스4, 넥서스7에는 4.3이올라가 있는 상황에서 삼성 측에서는 4.3 업그레이드 지원기기에 대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고 삼모바일을 통해서 4분기 이후 적용될 거라는 루머만 나오고 있다. 해당기기는 갤럭시S3, 갤럭시노트2, 갤럭시메가등의 최신기기에 해당되는 내용이다.









갤럭시노트1은 마지막 버전은 4.2.2까지만 된다면 고마울 거 같습니다. 하지만 OS에 대한 욕심은 안 갖는게 좋습니다. 놋1이 갖고 있는 사양으로 무리해서 4.3이 되어도 기기 하드웨어 스펙이 받쳐주지 않기에 업그레이드 아닌 디그레이드 결과를 초래하게됩니다. 오히려 4.1.2, 4.2.2에서 최적화가 되어준다면 기기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오히려 지금버젼에서 최적화 업그레이드가 조금 더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과연 키라임파이는...

구글은 오는 10월경  키라임파이 운영체제를 공개할 예정에 있으면 운영체제의 특징은 기기의 최적화에 사양이 낮은 기기에 대한 최적화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상 운영체제가 업그레이드 되면서 논란이 되었던 발적화, 최적화에 대한 논란을 최소화 시킬 수 있을지는 지켜봐야 하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과도한 기능추가 및 복잡한 구조의 운영체제 보다는 단순하지만 최적화쪽에 접근된 OS를 내놓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 동안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초기 판올림(OS업그레이드)가 있을 때 마다의 불안한 시스템 및 각종 버그가 이슈가 되어왔던 전처를 밟지 않았으면 하는 합니다. 


이상으로 키라임파이 및 안드로이드 OS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 할께요^^





이상으로   키라임파이 출시일 및 지원기기 정보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