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어플정보/추천팁

스마트폰 다운로드 폴더 위치 [인터넷 저장 파일 찾기]


내 스마트폰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어디에 저장될까요?

스마트폰 사용중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어디에 저장되었는지 모르시는 분이 조금 있더라고요. 아무래도 급속한 스마트폰 보급으로 인해 간단한 설정이지만 막상 찾으려면 조금 헤매시는 분들이 많아서 포스팅으로 올려드립니다. 인터넷 서핑중 맘에드는 파일이나 그림등 저장을 하면 어디에 저장되는지와 사용자가 다운로드 폴더를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블로그 들어오시는 분들은 다 아시는 내용이라고요? 하지만 스마트폰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라고 생각합니다. 휴대폰 다운로드 파일 위치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자료 보시고 이젠 다운로드한 파일 찾는데 시간 허비하지 마세요^^












인터넷 다운로드 폴더 확인 및 저장 폴더 지정

우선 안드로이드 계열의 인터넷 어플은 모두 똑같으니까 갤럭시S4, 갤럭시S3, 갤럭시노트등은 아래 방법과 거의 똑같거나 유사합니다. 우선 다운로드되는 파일이 어디에 저장되는 지 확인해 볼까요?



아래 스샷과 같인 인터넷을 실행시키신후 하단키좌측(메뉴키)를 눌러보시면 아래와 같은 메뉴팝업이 나옵니다. 설정관련 메뉴는 하단부에 위치해 있습니다. 스크롤해서 아래로 조금 내려보시면 설정 이라는 메뉴가 나오게 됩니다. 이분에서 인터넷에 관련된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설정 메뉴를 눌러서 들어가 주세요.


    



설정메뉴에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일반, 개인정보 보호, 접급성등 메뉴가 나오는데 한번씩 눌러서 들어가보시면 됩니다. 사실 본 포스팅에서는 인터넷에서 파일이나 사진을 다운로드 받는 위치를 설명하는 포스팅이기에 다른건 무시하고 고급설정으로 들어가 주세요. 들어가 보시면 기본 저장 위치라는 항목이 존재합니다.

이 부분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파일을 저장할 때 저장되는 위치입니다. 외장 SD카드가 삽입되어 있으면 메모리카드가란이 추가로 보이게 됩니다.

    

기본저장위치에서의 디바이스는 스마트폰 기기내에 저장되는 공간을 뜻하며 메모리 카드는 외장으로 추가로 삽입된 SD카드에 저장되는걸 뜻합니다. 



전 인터넷 다운로드 파일은 모두 외장에 저장합니다. 혹시 모를 기기의 오류 및 완전초기화를 진행할 수 있는 불상사가 있을 수도 있고 기기의 저장 메모리를 최대한 확보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테스트는 메모리카드로 진행]

우선 메모리카드를 선택하고 제 블로그에 있는 SystemUI.apk를 다운로드 받아 볼께요. 그리고 메모리 카드로 설정했을 때 어느곳에 저장되는지도 확인해 볼께요. 파일이 크지않아 몇 초 안걸리네요^^








다운로드 해서 저장된 폴더 및 파일 확인

그럼 인터넷에서 저장을 했으니 어디에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지요? 모두들 사용하시는 폴더관린 앱으로 확인해주세요. 갤럭시노트나 갤럭시S4같은 경우는 기본앱으로 내 파일 기본앱이 있으니까 이걸로 확인해볼께요. 내파일 앱을 실행시켜 주세요. 선택해 보시면 이미지, 동영상, 음악, 문서류로 나눠지는데 이곳에서 바로 확인해보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어디에 저장이 되는지 알아야하고 apk는 저범주에 속해 있지 않으니까(그래서 apk를 선택했습니다) 모든파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extSdcard와 sdcard(0)폴더가 나옵니다.

    

extSdcard는 외장 SD메모리를 뜻하고 sdcard(0)폴더는 메모리카드(내장메모리)에 속하게 됩니다. 이전 설정을 외장 SD카드인 메모리 카드로 선택했으니까 extSdcard를 선택해 주세요. 


아래 스샷에서의 폴더 위치를 확인해 주세요. 외장 메모리카드일 경우 /Storage/extSdCard/Download 입니다.

Download폴더를 확인해 보시면 방금 저장한 SystemUI.apk가 잘 저장되어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로 선택하시면 내장 메모리에 저장이 되는데 폴더위치는 /Storage/sdcard0/Download 입니다.




스마트폰 인터넷 사용 할 경우 저장 위치는 외장메모리로...

다운로드 폴더는 따로 만드실 필요없고 외장으로 선택하시면 자연스럽게 외장메모리에 Download폴더가 생성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디바이스보다는 외장메모리로 저장해주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현재 외장메모리 가격이 아주 착해져서 가격적인 부담은 크지 않을거라 생각듭니다. 


저도 외장 SD카드로 설정해서 외장 메모리 카드에서 왠만한 데이타는 폴더별로 정리하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디바이스가 저장 메모리가 무거운 것보다는 가벼운게 스마트폰 사용하시는데에는 조금더 유리합니다. 특히 갤럭시노트1에 경우에는 AP와 램부분에서 최신기기에 비해 많이 약해서 사진이나 미디어파일, 그리고 인터넷 다운로드 파일을 외장으로 저장해서 어느정도 데이타가 차면 PC를 이용해서 빠르게 정리하시는게 편합니다.

아주 간단한 다운로드 폴더 설정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쌓여가는 파일들의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팁이였습니다. 오늘은 이만 포스팅을 마무리 하도록 할께요. 아직 폴더 지정을 안하셨으면 외장폴더로 저장해주세요^^






이상으로  스마트폰 다운로드 폴더 위치  [스마트폰 인터넷 저장파일 찾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