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포토샵 / 강좌 및 자료/포토샵 기초강좌

사진합치기는 포토샵 레이어 부터




포토샵으로 사진 합성을 하기 위해서는 레이어(Layer) 개념부터..

포토샵 강좌를 진행하려고 하다보니 어디서 부터 어떤것 부터 설명해야할 지 고민하다가 가장 기본적으로 사진합치기에 대한 강좌를 포토샵의 레이어와 함께 기본적인 내용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포토샵 강좌를 진행하려면 레이어 개념은 알고 계셔야지 포토샵 기능을 제대로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사진합성은 레이어를 합쳐놓는 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니 겹쳐놓은다는 말이 맞겠네요.

그 사이에 레이어마스크, 투명도 조절, Feather값등의 세부적인 설정값을 통해서 합성의 퀄리티가 정해 집니다.

오늘은 사진, 이미지 합성의 첫단계 레이어의 개념을 알고 어떻게 이미지들이 합성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사진합성 레이어(Layer) 구조

제가 테마를 만들고 스크린 샷을 찍어서 배포할 때 몇개의 레이어가 합성되어 있는 지 알아볼까요? 아래 이미지는 갤럭시노트 테마를 배포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포토샵 파일 이미지 입니다. 

(보통 포토샵 합성은 사람얼굴이나 사진등으로 하지만 전 스마트폰 관련 블로그니까 핸드폰으로^^)


보시면 스마트 폰에서 찍은 이미지와 많이 틀리죠? 기본스샷외에 갤럭시노트 외관 포토샵파일과, 그림자파일, 그리고 안드로이드 이미지들을 겹쳐서 한장에 이미지로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포토샵을 사용해보시지 않으신 분들은 개념이 안잡히실 텐데요.. 이미지의 레이어 구조를 볼까요?





아래는 스크린샷 이후 포토샵에서 이미지 합성에 들어간 레이어 구조도 입니다.안잡히실 텐데요.. 이미지의 레이어 구조를 볼까요? 


맨아래에 

1.Background (흰색),   2. Shadow 스마트폰 그림자,    3. Frame (스마트폰이미지),    4.Contents (내용),    5.안드로보이




총 5장의 사진들이 합성되어서 보여지고 있는 겁니다. 

하나의 레이어는 한장에 사진입니다. 



투명으로 된 아크릴 위에 자신이 보여주고자하는 이미지를 붙여서 차곡 차곡 겹쳐놓고 위에서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맨위에 이미지가 짤리지 않고 보여지며 배경이미지의 윗쪽에 이미지에 가려져서 안보여지게 됩니다.




현재이미지 의 포토샵 레이어 구조입니다.

이미지 표현이 안되서 Reflection은 구조도에서는 생략했습니다.






포토샵으로 사진 합치기

그럼 이젠 2개의 이미지를 합성해보겠습니다. 아래는 레이어쪽에는 신문윗쪽에는 배경이 투명한 스마트폰 테두리


두개의 이미지는 사이즈가 동일하게 미리 작업해놓은 파일입니다.


         



우클릭으로 2개의 사진을 저장해서 포토샵에서 열어주세요. 신문배경위로 좌측에 핸드폰 이미지를 합성해볼께요.

(사진을 잘라서 배경을 투명하게 만드는 작업은 다음에 진행하겠습니다. 오늘은 레이어 구조를 보여주기 위해 미리 작업을 해 두었습니다. 배경 투명을 인식하는 파일은 보통 PNG, GIF파일을 많이 씁니다. JPG는 배경투명을인식 안됨)


두개의 이미지가 열렸으면 핸드폰 이미지를 선택해주세요.


(선택은 상단 탭부분을 누르면 이미지 선택이 바뀝니다.)




신문 이미지를 클릭해보시면 우측에 Layer0이라는 레이어가 생성되어 있습니다. 이젠 위쪽에다가 핸드폰 이미지를 합성하면서 레이어 하나를 추가로 생성해 보겠습니다. 생성해 보겠습니다.

빈 레이어 생성 단축키는 (Ctrl + Shift + N)



핸드폰 이미지를 선택하신 후 상단툴바에 Select를 누르면 All를 눌러줍니다.(단축키 : Ctrl+A), 


이미지가 선택되어 졌으니 복사를 해줍니다.(단축키 : Ctrl+C)


이젠 신문을 선택하신 후 붙여주세요 (단축키 : Ctrl+V)

(선택툴로 드래그인 드롭으로 올리셔도 되지만 그렇게 되면 위치를 다시 잡아야 합니다. 같은 이미지 크기에 딱 들어가게 할려면 Ctrl+V로 작업해주세요)

우측에 이미지 처럼 사진위에 하나의 레이어가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우측에 빨강박스를 보시면 레이어가 추가로 하나더 생긴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지가 쌓아 올라가면서 레이어가 하나씩 생성되는 구조 입니다.
이런식으로 자신의 얼굴위에 안경, 바다위에 배, 하늘위에 달등을 합성 시킬 수 있습니다. 
조금 이해는 가셨나요?? 





그럼 PNG로 저장한 후 이미지를 확인해 볼까요?







사진합성 레이어(Layer) 합치기

작업한 파일을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고 싶은면 레이어를 합치면 됩니다. 합치는 방법은 레이어 모두를 합치는 방법과 원하는 레이어만 합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레이어 모두 합치기 

레이어중 아무 레이어나 선택하신후 마우스 우클릭후 Flatten Image를 선택하시면 모든레이어가 합쳐집니다.



2. 원하는 레이어만 합치기

레이어를 보이게끔 설정하신 후 Merge Visible을 선택하시면 보이는 이미지들만 레이어가 합쳐지고

Merge Down을 선택하시면 선택한 레이어 바로 아래 레이어와 합쳐집니다.








포토샵으로 레이어로 사진 합성하기

오늘은 이미지 편집하면서 가장 생소한 레이어 개념부터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미지 자르기, 이미지 합서하기 강좌에 앞서 레이어 개념을 모르면 정말 이해하기 힘들기 때문에 이렇게 강좌를 따로 빼서 간단하게 레이어 개념만을 설명해드렸는데 이 레이어는 따로 강좌를 2-3개 진행할 정도로 내용이 좀 많습니다.



아이콘 제작하는 방법도 똑같습니다. 배경이미지 위에 아이콘 이미지를 올려서 이런식으로 만들게 됩니다.

오늘은 이정도까지만 하고 다음에 실습위주로 강의 진행할께요.^^







이상으로   사진합치기는 포토샵 레이어 부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유익하셨다면 아래 ViewOn버튼 꾹 눌러주시고 

응원의 댓글 부탁드립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

루팅관련 자료 사용으로 인한 소프트웨어,하드웨어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습니다.

(항상 자료 사용하시기 전에 백업을 필수로 해주시고 자신의 기종과펌웨어 버젼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