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NF소나타 트랜스폼 윈도우 스위치(컨트롤) 교체하기



NF소나타 윈도우 스위치 교체 DIY하기

오늘 DIY는 난이도 중하? 정도 되는 작업인 거 같습니다. 도어트림을 분리할 수 있으면 난이도 하, 정비소 가서 공임 주고 하기는 너무 아까운 작업이라 혼자 해 봤습니다. 시간은 약 30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작업의 포인트는 기존 윈도우 스위치 탈거 할 때 조금 좌우로 공간을 힘을 줘서 벌려서 빼내면 쉽게 작업이 되고 조립할 때는 컨트롤과 도어트림쪽을 보면서 끼우면 아주 쉽게 작업이 가능하더라고요.



주문한 부품 도착, 날씨가 추웠던 관계로 주차장에서 도어트림을 탈거해서 집으로 가져와서 작업을 했습니다. 왔다 갔다 시간을 빼면 30분이 안되는 시간 같네요. 우선 NF소나타 트랜스폼 윈도우 스위치 세트 품번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입한 부속입니다. 윈도우 스위치 중에서 메인 스위치 비용이 가장 비싸네요. 뭐 기존 것도 작동이 안되던 건 아닌데 아무래도 세월이 흔적이 많고 가끔 반응이 느릴 떄가 있고 해서 언젠가는 해야될 작업 같아서 그냥 작업 진행 했습니다. 사람 손이 가장 많이 닿는 곳이다 보니 새것으로 바꿔주니까 지인이 아주 좋아하더라고요. 제가 교체한 부분은 운전석 윈도우 스위치 컨트롤 세트입니다. 


스위치 컨트롤 탈거 해 보시면 조립도 아주 간단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도어트림 내부 모습인데 피스 몇 개 제거하고 위/아래로 벌려서 컨트롤 빼내시면 쉽게 빼낼 수 있고 조립은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차가 아니라 조립한 거 사진찍는다는 거 깜빡하고 못찍었네요. 재료비만 약 4만원 정도 들어가는 작업이지만 운전석 윈도우 스위치 상당히 많이 사용하는 부분이라 연식이 조금 된 차량이라면 접지 부분에 문제가 조금씩 있는 거 같더라고요^^ 우선 작업해놓고 보니 그쪽부위만 새것같아서 보기 좋네요^^ 허접한 Azdesign의 자동차 DIY였습니다. 편안한 오후 되세요^^ 저는 다음에 또 찾아 올게요. 이번 주가 상당히 기네요..^^



이상으로 NF소나타 트랜스폼 윈도우 스위치(컨트롤) 교체하기  포스팅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조금이나마 테마작업하는데 도움이 되어드리고자 포스팅 하고 있는  Azdesign™ 입니다.^^



* 필  독 *

- 블로그내 모든 포스팅 내용 도용 및 2차배포는 금지합니다. -